▲ 박근혜 대통령. (사진제공: 청와대)
“특사 논란 진실 밝혀야”… 사실상 수사 가이드라인
野 “선거 중립 위반” 비판… 文 “대통령이 몸통”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대독한 대국민 메시지에서 이완구 국무총리 사의를 수용하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하지만 성완종 파문에 대한 전방위 수사와 함께 성완종 특별사면 의혹 진실규명을 언급해 야당을 겨냥한 ‘물타기 수사’ 지시 논란을 사고 있다.

박 대통령은 메시지에서 “성완종 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오늘날같이 있어선 안 될 일들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어주게 됐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도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검찰에 대해 사실상 성완종 특사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지휘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지난 2005년과 2007년 두 차례에 걸쳐 사면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노무현·이명박 정부 인사가 관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수사가 전개되면 노무현 정부 관련 야당 인사도 줄줄이 수사망에 걸려들 가능성이 크다.

성완종 리스트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도 박 대통령이 ‘특사 의혹 규명’을 언급하면서 부담을 안게 됐다.

박 대통령이 성완종 사건에 대한 전방위 수사를 요구한 것도 노림수가 깔렸다는 분석이다. 수사를 확대하자는 주장 이면을 들춰보면 결국 야당 인사도 수사 대상에 끼워 넣겠다는 의도가 숨겼다는 것. 다시 말해 청와대와 여당에 불리한 사정 정국의 판을 벌려 현재의 국면에서 벗어나려 한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메시지에서 “어제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더 늦출 수 없는 사안이라 안타깝지만, 국무총리의 사의를 수용했다”면서 “이번 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에 여당 인사 8명이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선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다. 이 총리 사의에 대해서도 ‘사과’ 대신 ‘유감’ 표명을 한 박 대통령은 “부패구조를 청산하기 위해 금품의혹들이 과거부터 어떻게 만연해 왔는지 등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면서 수사 확대를 주장했다.

특검에 대해선 “현재 진행되는 검찰 수사를 지켜본 후에 국민적 의혹이 남아있다면 여야가 합의해서 해야 할 것”이라고 말해 한발 뒤로 뺐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박 대통령을 성완종 사건의 ‘몸통’으로 지칭하고 “특별사면 언급으로 사건의 본질을 호도하고 여당 편을 들었다”면서 선거 중립 위반 논란을 제기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박 대통령이 특사 언급으로 검찰에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면서 “4.29 재보궐선거를 코앞에 두고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 없는 특사 문제를 길게 언급한 것은 분명한 변칙 선거개입”이라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