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금호산업 지분 매각 본입찰에 호반건설 한 곳만 응찰했다.

금호산업 매각 주관사인 산업은행은 28일 오후 3시 본입찰 제안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호반건설만 제출했다고 밝혔다. 결국 이번 금호산업 인수전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2파전으로 압축됐다.

2월 말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MBK파트너스, IBKS-케이스톤 컨소시엄, IMM PE, 자베즈파트너스 등 네 곳의 재무적투자자(FI)는 결국 응찰하지 않았다.

응찰액을 포함한 입찰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하지막 호반건설이 채권단에 6000억원대의 매입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예상한 1조원대 인수가격에는 훨씬 못 미치는 금액이다.

산업은행은 이번에 접수한 제안을 채권단협의회에 부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르면 이날 중 결정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적으로는 단독 입찰시 유효응찰이 성립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유찰을 선언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금호산업 채권단이 호반건설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게 될 경우 박삼구 회장은 우선협상대상자 통보를 받은 뒤 1달 이내에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박 회장은 최고 입찰가격에 경영권 지분(지분율 50%+1주)을 살 수 있는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하고 있다.

박 회장이 호반건설이 제시한 가격에 1원이라도 더 많이 채권단에 지불하게 되면 금호산업은 박 회장의 차지가 된다. 반면 박 회장이 우선매수청구권을 포기하게 될 경우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이 금호산업을 인수하게 된다.

호반건설과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금호산업 인수 의지를 보이는 것은 이 회사가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지분 30.08%)이기 때문이다. 금호산업을 지배하면 국내 2위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 경영권을 가져갈 수 있다.

김 회장이 금호산업을 인수하게 되면 아시아나항공 경영권을 소유하게 되는 것이다. 금호산업의 새주인은 박삼구 회장과 김상열 회장의 자금 동원력에 따라 갈릴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