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승스님 “대중들, 오해·불신 종식”… 대상 50곳 7월부터 시행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대한불교 조계종이 7월부터 예산 30억원 이상 규모 사찰의 재정을 일반 신도에게 공개하기로 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27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찰 재정 공개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자승스님은 “사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재정 공개는 종교단체의 도덕성과 신뢰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면서 중요한 덕목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그간 재정 공개의 대상과 범위,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지 않아 대중들로부터 다소간의 오해와 불신이 있어왔다”며 사찰 재정 공개 이유를 밝혔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대상 사찰은 직영사찰, 특별대상사찰 등 예산 30억원 이상(4등급)인 50여개 사찰이다. 이들 사찰의 예산은 전체의 60%가량을 차지한다. 조계종은 이들 사찰의 재정을 7월부터 공개하고, 공개 대상을 매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재정 내역은 사보나 홈페이지, 법회 등을 통해 일반 신도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자승스님은 “그동안 각 사찰의 예·결산을 종단에 보고해왔지만, 앞으로는 사보나 인터넷 홈페이지, 법회 등을 통해 이를 공개해 해당 사찰의 일반 신도들도 이를 볼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조계종은 6월 중 각 사찰을 대상으로 재정 공개의 형식과 범위, 절차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련 종법을 올해 안에 개정해 예·결산서를 제출하지 않은 사찰에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

조계종은 또 재정 투명성 강화와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문화재구역 입장료를 받는 사찰에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을 확대키로 했다. 이밖에도 예산지출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소임자 보시, 법사비, 종무활동비, 여비 등 주요 지출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해 매년 10월 각 사찰에 예산편성 지침으로 전달하기로 했다.

조계종이 이날 발표한 ‘사찰 재정 공개 추진 계획’은 지난 3월 진행된 ‘제3차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에서 논의된 결과다. 제4차 100인 대중공사는 29일 10시 서울 불광사에서 ‘종단불신,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