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지도부 “거부”

17일 오전 국회의원 회관에서 회동을 가진 여야의 중진의원 12명이 4대강 사업의 조정을 촉구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의 김무성, 남경필, 이한구, 권영세 의원과 민주당 원혜영, 정장선, 김효석, 김부겸, 김성순, 정범구 의원,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과 창조한국당 이용경 의원은 이날 모임을 통해 4대강 사업은 살려나가되 대운하로 오해받을 수 있는 사업은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국회 정상화를 꾀했다.

회동 후 브리핑에서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은 “국회가 연말만 되면 파행으로 치닫는 모습이 결코 아름답게 보이지 않는다는 우려에서 대타협이 이뤄지도록 조정안을 냈다”며 “4대강 사업에서 대운하로 오해받을 수 있는 보의 수, 높이, 준설량 등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도록 여야 지도부에 촉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 정장선 의원은 “이번 국회가 또 파행으로 끝나면 국회 존립의 의미가 없어지는 만큼 어떻게든 대화를 통해 풀었으면 좋겠다는 여야 공감대가 있을 것”이라며 “여야 대표회담도 한다고 했지만 모든 채널을 통해 합리적 방안이 도출되도록 하자는 말이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나라당 지도부는 이날 12명의 중진의원들의 ‘중재안’에 대해 거부 방침을 전했다.

한나라당 장광근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대치 정국을 풀려는 충정은 이해한다”면서도 “보의 높이를 낮춘다거나 개수를 조정한다거나, 준설량을 조정하거나 하는 것은 전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장 사무총장의 이 같은 발언은 ‘중재안’에 대한 사실상의 거부로 해석된다.

장 사무총장은 이어 “보 설치가 대운하 전초사업으로 변질될 것을 우려한다는 것은 민주당의 논리로, 상식과 논리에 맞지 않다”며 “이미 국토해양위원회의 논의 과정에서 설득력이 없는 것으로 여러 차례 입증됐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대운하 논란에 대해 장 사무총장은 “요체는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조령 터널 공사의 여부”라며 “이 전제조건이 없으면 대운하라는 비판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