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가 내달 방북 계획을 가지고 있어 남북관계 개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인 김성재 전 문화부 장관은 2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의 승인(간접접촉)을 받아 북측에 이희호 여사 방북을 위한 사전접촉을 개성에서 갖자고 (팩스로) 제안했다”며 “북측은 ‘지금은 복잡한 상황이 있으니 추후 연락하자. 이 여사가 오시는 것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지난주에 답변했다”고 전했다.

김 이사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러시아 전승행사에 참석한다는 이야기도 있어 5월 말로 이 여사의 방북을 예정하고 있다”며 “이달 말 혹은 다음 달 초까지 북측의 답변을 기다려보고 연락이 없으면 우리 측에서 재차 연락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여사의 김 위원장 면담 여부에 대해선 “작년 말 김 위원장이 직접 친서로 초청했기 때문에 면담을 하느냐, 안 하느냐를 가지고 협의할 것은 없다”고 밝혀, 이 여사의 김 위원장 면담을 기정사실화했다.

이 여사가 5월 말에 방북해 김 위원장을 면담하게 되면 남북관계 개선의 돌파구가 마련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개성공단 최저임금 인상과 5.24 대북제재 해제 등 남북 간 풀어야 할 현안들이 즐비한 상황이어서 당국 간 대화가 본격화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신중론도 적지 않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