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각) 브라질 상파울루 산업연맹에서 열린 한-브라질 비즈니스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청와대)
후임 국무총리 인선… 특검 수용 여부 관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중남미 4개국을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귀국할 예정이다. 국내가 ‘성완종 파문’으로 인해 어수선한 상황인 만큼, 박 대통령이 귀국 이후 해결해야 할 현안이 산적하다.

우선 박 대통령은 국정공백을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차원에서 귀국 직후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표를 수리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후임 총리 인선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총리 낙마 사례가 빈번했던 만큼,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도덕성과 개혁성을 갖춘 인물을 지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우세하다.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을 고려하면 ‘제3의 인물’을 낙점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만약 이번에도 총리 낙마자가 나온다면, 향후 국정운영 동력은 급격히 떨어지는 데다, 레임덕 현실화도 피할 수 없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은 정치개혁을 포함해 사회 전반에 걸쳐 개혁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지난 21일 칠레 동포와의 간담회에서 “정부는 현재 우리 사회에 남아 있는 여러 적폐를 해결하면서 국가경쟁력을 높여가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사회개혁에 박차를 가해 반드시 경제재도약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성완종 리스트’ 사건으로 발생한 국정 난맥상을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표출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성완종 사건과 관련해 박 대통령이 특검을 수용할지 주목된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4일 “박 대통령은 귀국과 함께 약속한 특검 수용에 확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도 출국 전 야당의 특검 요구를 수용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바 있다. 

아울러 4.29재보궐선거 결과는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전체 국회의원 선거구는 4곳이지만, 수도권에 3곳이 집중돼 있어 민심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여당이 패할 경우,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박 대통령은 여야가 5월 초 처리에 합의한 공무원연금 개혁의 조속한 처리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출국 전 “공무원연금 개혁은 이번 기회를 놓치면 여러 가지 큰 부담이 예상되는 것이기 때문에 꼭 처리해야 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