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코레일이 단체협약을 해지해 철도노조의 파업을 유도했다는 의혹과 관련,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민노당 강기갑 대표가 16일 오후에 국회에서 가진 회동에서 이같이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양당 대표는 정권의 노동운동에 대한 탄압이 도를 넘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공동 대응키로 했다”며 “철도공사의 철도노조 파업유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양당 대표는 4대강 예산과 노동관계법 개정, 아프간 파병 문제에 대해서도 공동으로 대응키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15일 경향신문과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실이 입수한 철도공사 측의 문건에 따르면 이미 파업 50여 일 전부터 공사 측은 단협해지를 통해 노조 압박의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철도공사 측은 “철도노조는 지난 8월부터 민노총 및 공공노조와 11월 연대투쟁을 결의하고 수순을 밟아갔고, 코레일은 이에 따라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놓고 나름대로 대책을 준비한 것으로 공사로서 당연한 조치였다”고 밝히며 ‘시나리오에 따라 파업을 유도했다’는 노조 측의 주장은 억지라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