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양승조 사무총장이 22일 국회에서 본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성완종 파문은 호재… ‘경제정당+심판’ 기조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새정치연합 양승조 사무총장이 4.29재보궐선거를 코앞에 두고 선거 판세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따른 정권심판론이 작용할 것이라고 보는 눈치다.

양 사무총장은 22일 천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기본적으로 재보선은 야당에 불리하다. 지금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라며 “그런데 박근혜 정권 2년 동안 잘한 것이 많지 않다. 서민경제가 엉망인 데다 총리 후보 낙마자가 3명이다. 그동안 인사실패, 소통부족, 지역편중 인사 등을 보더라도 국민의 분노가 끓어오를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무엇보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인해 4곳에서 해볼 수 있는 선거가 되고 있다며 긍정론을 폈다. 이에 따라 선거 전략은 경제정당·정권심판이라는 투트랙으로 간다고 했다. 다만, 선거 전략이 애매하다는 지적에 대해 “경제정당이라는 기조를 끌고 가면서 이번 파문은 권력형 비리게이트이기 때문에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할 것”이라며 “어정쩡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투트랙으로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야당 ‘텃밭’인 광주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데 대해선 “일당체제에 대한 염증이 있다. 새정치연합에 대해 심판하는 분위기가 있고 그것이 천정배 후보의 지지율로 표출됐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도 “정권창출을 해야 한다고 가장 갈망하는 사람 중 하나가 호남인이다. (선거 후반으로 갈수록) 새누리당 대척점에 있는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 후보를 선택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관심을 끄는 투표율에 대해서 지난 재보선보다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정치권 전반에 대한 불신도 있지만, 이번 파문이 정권의 핵심실세들과 연루됐다는 점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양 사무총장은 “현 정권이나 새누리당을 혼내줘야 한다는 여론이 있을 수 있다”며 “국민적 공분으로 볼 때 투표율이 올라갈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향후 선거 변수는 검찰의 ‘물타기식’ 수사라고 했다.

그는 “(검찰이) 리스트에 오른 8인방에 대한 수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면서 “수사를 미진하게 하거나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지 못할 경우 내년 총선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새누리당이 노무현 정부 당시 성 전 회장에 대한 사면을 특혜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전형적인 ‘물타기’라고 비난했다. 성완종 리스트와 대선 때 사면해준 것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는 것이다. 야당이 시간 끌기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특별수사팀이 명확하게 진상규명을 하면 시간 끌기를 할 수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수사에서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출국금지, 압수수색이다. 경남기업만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며 리스트에 오른 8인방에 대한 출국금지를 먼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이 ‘정치개혁 차원에서 수사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양 사무총장은 “정치권이 정치개혁을 해야 한다. 수사를 통해 정치개혁을 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사돈 남 말 하듯 하면 안 된다. 그런 (리스트에 오른) 총리나 청와대 비서실장을 임명한 것에 대해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또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는 총리를 지명하면 (박 대통령은) 빠져나오기 힘든 수령에 빠진다”며 “이번에는 국민 눈높이에서 소통하고 화합할 수 있는 인사로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