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주지 스님 혐의 부인 비판… 공주지원에 탄원서 제출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계율적으로나 사회법 기준에도 어긋난 무늬만 성직자인 원경스님을 엄벌해 줄 것을 촉구합니다.”

교단자정센터가 금권선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조계종 제6교구본사 마곡사 전·현직 주지 스님 등 선거 관련자들의 엄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조계종, 자체 정화 사실상 포기”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는 지난 21일 공주지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원에 의해 기소된 두 승려들은 지금까지 마곡사 혼탁상의 주역이다. 현 주지 원경스님은 전혀 참회의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법원은 사회법이나 시민사회에 배치되는 무늬만 성직자인 원경스님을 행여라도 출가자로 보지 말고 과감하게 처벌해 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원경스님과 태진스님은 지난 2013년 마곡사 주지후보 선출을 위한 산중총회를 앞두고 선거권자에게 각각 4500만원과 4530만원을 뿌려 업무방해 혐의로 지난해 7월 기소됐다. 검찰은 “선거에서 금품을 사용하는 것이 관행이 되고 있을뿐더러 자정 능력도 상실했다”며 두 스님에게 각각 징역 1년 6월을 구형했으며, 공주지원은 다음 달 1일 선고공판을 열 예정이다.

원경스님은 지난 3월 열린 결심공판에 출석해 “선거과정에서 돈을 직접 건넨 사실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태진스님은 “일부 돈을 건넨 사실이 있으나 대가성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자정센터는 총무원과 호법부를 향해 “조계종의 호법부는 (사건 발생 이후) 2년 가까이 위 두 후보자에 대한 징계절차 개시를 위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돈 살포가 확인됐음에도 1년 가까이 조계종단은 종무원법 제34조의 2에 규정된 (주지) 직무정지를 하지 아니함으로써 자체 정화를 포기한 상황”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주지 자리와 돈 관계 악순환 되풀이”

이어 “돈을 뿌려 주지가 되고, 주지 당선자는 다시 돈을 받고 표를 찍어준 승려에게 말사 주지 자리를 주는 등 자리와 돈의 관계가 끊임없이 악순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선거과정에서 금품을 살포한 것은 무소유를 표방하는 출가 청정교단의 존재 이유를 상실시키는 것”이라며 “돈 선거에 대한 처벌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94년 종단개혁으로 성안된 교구자치제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강경한 법집행을 재차 촉구했다.

자정센터는 “종교의 이름으로 눈을 가리고 정신을 흐리게 하는 자들이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아니하고 교단에서 승승장구하는 일이 계속된다”면 “교단의 존재의미가 점점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성토했다.

한편 교단자정센터는 이날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으며, 5월 1일 선고결과에 따른 기자회견을 서울 조계사 앞에서 가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