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서울 2추진으로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
메트로폴리스 어워즈특별상 수상 등 성과 나타내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서울시가 공유를 통해 교통·주차 문제, 주거문제, 환경문제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보육비 절감, 차량유지 비용 절감 등 시민의 삶의 문제해결에도 도움이 되는 공유서울 2정책을 20일 발표했다.

우선 시는 지난 2년간 57개 공유단체기업을 지정, 지원해온 데 이어 2018년까지 약 6배에 달하는 300개 기업을 육성한다. 이는 시가 2012년 공유도시를 선언한 이래 지원한 57개 공유기업 중 일부 기업의 매출액이 2년 만에 9배 이상 증가하는 등 공유 활동이 탄력을 받기 시작해 보다 다양한 분야로 확산하기 위함이다.

시는 주차장 공유, 공공시설 개방, 나눔카 등을 통해 약 4840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했다. 시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기에는 공유를 통해 다양한 도시문제를 풀어가는 해법을 제시하고 공유가 시민 생활 속의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일부 자치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거주자 우선 주차장한지붕 세대공감’ ‘아이 옷 공유사업을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 또 공영주차장 위주 나눔카는 아파트 단지에 전용 주차면을 할당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주택가로 확산한다.

시를 대표할 만한 공유스타기업으로 그동안 지정한 공유단체기업 중 5곳 이상을 맞춤 지원하고, 지정 방식을 연 2회 지정에서 연중 수시로 개선해 2018년까지 300개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공유스타기업은 실질적인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투자유치 지원, 맞춤형 컨설팅 실시, 공유기업·단체 클러스터 조성, 홍보 지원 등 시가 가진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지원할 계획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공유학교를 시범 실시(2016년부터는 교육지원청별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어릴 때부터 공유를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하고 공유전문가 학교를 운영, 공유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부·청년·직장인·은퇴자 등 공유주체를 다각화해 각각의 수요에 맞는 사업을 진행하고, 공유마을·공유학교 지정을 통해 마을과 학교에서 추진할 수 있는 우수 공유사업 모델을 발굴해 전파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하반기부터 시구 청사는 물론 박물관미술관 등 공공시설물 개방시간을 야간 및 주말휴일까지 최대한 연장할 계획이다. 또 명동강남대학가 등에서 카셰어링, 아이 옷 공유사업 등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분기 1회 이상 시민체험행사와 캠페인을 개최한다.

공유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법·제도 개선을 위해 공유 제도개선 기획단의 운영을 내실화하고, 국회 및 중앙정부와 협력을 강화해 법령개정, 특별법 제정 등 공유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인 개선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우수한 공유 사례들은 적극적으로 브랜드화해 타 지자체는 물론 전 세계로 확산되도록 하고 전국 공유도시 협의회(가칭)’ 세계 공유도시 협의체(가칭)’ 구성을 추진해 명실상부 글로벌 공유수도로 자리매김해 나갈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공유 국제기구(가칭)’ 창설도 주도한다.

한편 시는 20129월 공유도시 서울을 선언한 이후 공유도시 구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힘써왔다. 그 결과, 세계 최초로 지방정부 차원에서 공유경제를 정책화해 23년의 짧은 기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며 지난해 9메트로폴리즈 어워즈특별상을 수상하고, 부산·브리스톨(영국) 등 국내·외 관계자의 총 100회가 넘는 벤치마킹이 이어지는 등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공유도시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시는 공유 2기 추진에 따른 경제적 효과(예시)연간 120억원 생활비 절감 11800억원 예산 절감 1280개 일자리 증가 29800t 이산화탄소 감소 등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은 공유서울 2기에는 공유가 실제 시민들의 삶 속에 스며들고 삶에 도움이 되도록 공유를 일상화하는 데 집중하겠다앞으로도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공유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공유로 행복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