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가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다. 리스트에 전·현직 대통령비서실장의 이름이 거명됐고, 심지어 국무총리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고 성완종 회장의 육성녹음이 전해져 초특급 태풍급이 된 의혹들은 일파만파로 번져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정권 핵심 인사들에 대한 금품 제공 의혹이라는 사안의 중요성과 급박성을 인식한 청와대와 여당이 검찰에 “성역없이 수사하라”고 언급했고, 검찰에서는 특별수사팀을 발족해 재빨리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특별수사팀은 수사 첫 날부터 리스트는 성 회장의 자필인 것으로 밝혔고, “범위·대상에 제한 없이 검토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리스트 작성자가 사망한 데다가 거명된 현 정권 실세들은 하나같이 돈 받은 사실을 부인하고 있어 진상을 조사하기란 쉽지 않을 터이다. 그렇긴 해도 국민 의혹이 깨끗이 해소되려면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에 대한 검찰조사가 불가피한 초유의 사태를 맞고 있으니 정권의 위기가 아닐 수 없다.

지난 12일 박근혜 대통령은 “법과 원칙에 따라 성역 없이 엄정히 대처하라”고 밝혔고, 청와대는 13일에도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비리가 드러나면 누구도 예외 없이 처리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있는 바와 같이 진실게임을 밝힐 공은 이제 검찰 몫이 됐다. 혹자들은 검찰이 살아 있는 권력에 대고 칼을 들이댈 수 있을까 의문을 가지지만 행여 검찰 수사가 미진해 진실을 속속들이 파헤쳐내지 못한다면 오히려 대통령에게 누를 끼치게 되고, 그 역풍은 고스란히 박 정권이 맞게 되는 것이다.

이번 파문으로 인해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다시 30%대로 내려앉았다. 앞으로 전개되는 상황에 따라 최악의 지지율이 나올지 아무도 예상할 수 없다. 그런 만큼 박 대통령은 전대미문의 ‘성완종 리스트’ 의혹에 대해 검찰이 자칫 잘못 대응하면 정권의 기반이 송두리째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갖고서, 다시 한번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를 강조하고 그 결과에 따라 일벌백계하겠다는 의지를 국민 앞에 천명해야 한다. 그래야 리스트의 진실이 들춰져도 박 정권의 위기가 아니라 환부를 도려내 국가기강을 바로잡고 국민신뢰를 얻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