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김만영 환경인증평가단장 (사진제공: 한국환경전문기자협회)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김만영 환경인증평가단장
환경마크 제품 13년새 326개→1만 3353개로 급증
“친환경 비즈니스 지원 통해 지속적 소비·생산 노력할 것”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세계 환경시장 규모는 계속 커져 2020년엔 1조 87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환경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각국에서도 환경산업 육성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이러한 가운데 인·검증은 환경과 기술의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자 기준이 된다. 환경마크, 탄소성적표지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국내에선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인증평가단이 환경 분야 인·검증 평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환경인증평가단이 하는 일을 김만영 단장에게서 자세히 들어봤다.

-환경인증평가단이 하는 일은.
환경기술이 적용된 공정, 설비, 제품에 대한 다양한 인·검증 및 시험분석을 하고 있다. 인·검증과 시험분석, 평가 등은 환경산업기술원이 수행하는 주요 사업의 가치사슬(환경기술 R&D~환경산업 경쟁력 확보 및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연결하는 ‘핵심 고리’다. 환경분야 인·검증은 공정, 설비, 제품의 환경적·기술적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수단이다. 이를 통해 환경기술이 적용된 공정, 설비, 제품의 공공인식을 증대시킬 수 있다.
주요 수행 업무는 환경마크, 환경성적표지, 탄소성적표지, 녹색건축, 장수명주택 인증과 환경 신기술 인증 및 기술 검증, 녹색인증, 제품 환경성 시험·분석, 환경분야 국가표준(KS) 운영·관리, 환경오염시설 통합환경관리제도 도입 등이다. 환경인증평가단은 환경분야의 인증 및 평가 제도를 통해 기업의 친환경 비즈니스를 지원,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소비·생산을 실현하고자 한다.

-환경마크 인증현황과 앞으로의 과제는.
환경마크는 같은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제품의 환경성’을 개선한 경우 표시해주는 로고다. 환경마크 인증제품 시장규모는 크게 성장했다. 2001년 326개에 불과했던 인증제품 수는 지난해 1만 3353개로 늘었다. 국내 지속가능한 소비·생산 촉진에 기여하고 있는 셈이다.

환경인증평가단은 앞으로 개별품목 인증서를 제품군 인증서 단일화로 추진, 자가검증 제도 활성화 유도(심사기간 단축 및 심사비용 절감), 인증심사원 양성 및 전문성 역량 강화 등을 통해 제도를 혁신적으로 운영해나갈 방침이다. 또 환경마크 인증제품의 해외 환경라벨 취득 의 편의성을 높여 해외 친환경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환경마크제도 및 인증기준의 국제 표준화도 촉진해나가겠다. 현재 대만, 태국 등 10개 지역·국가 11개 제도와 상호인정협정을 체결했으며, 특히 한·중·일은 PC, 사무용 복합기, 비디오재생 기록기, TV 등 4개 제품군에 대한 공통기준을 개발 중이다.

환경마크 인증으로 인한 인센티브는 ▲공공기관 의무구매 대상(‘녹색제품구매촉진에관한법률’ 제6조) ▲정부포상제도 추천(‘환경기술및환경산업지원법’ 제33조) ▲조달청 물품구매입찰 신인도 평가 가점 0.7점 ▲다수공급자계약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배점 6점 ▲다수공급자계약 2단계 경쟁 종합평가 배점 6점 ▲조달우수제품 지정에 따른 신인도 평가 배점 3점 등이 있다.

-제품 환경성 시험 분석 업무는.
환경마크 인증 신청기업의 시험분석 수수료 및 분석기간에 대한 불만 해소와 제품 환경성 분석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2012년 11월 환경분석센터를 개소했다. 이곳에서 환경마크 인증 관련 시험분석, 제품에 함유된 중금속 및 유기오염물질 등의 시험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험분석 서비스 대상은 의자, 사무용 기기, 건축자재 등 50개 제품군이다. 시험 항목은 중금속(Pb, Cd 등) 시험, 유기오염물질(프탈레이트 가소제, VOCs 등) 시험 등 56개가 있다.

우리 평가단은 환경마크 인증신청을 하는 기업의 경제적·시간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례로, 중소기업 맞춤형 시험분석 서비스의 일환으로 중소기업 대상 분석수수료 할인(30∼50%)을 통해 2014년 한 해 동안 385개 기업에 4억 6000만원의 시험분석 비용 절감 혜택을 제공했다. 또 제품 환경성 시험분석 중심의 시스템 운영을 통해 분석기간을 절반가량 단축했다.

-환경성적표시제도와 탄소성적표지제도란.
환경성적표지제도(2001년 도입)는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폐기단계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환경성 정보를 계량적으로 제품에 표시하는 제도다. 인증대상은 의료기기 및 의약품, 1차 농‧수‧축산물 및 임산물을 제외한 모든 제품 및 서비스이다. 소비자에게 제품의 환경성정보를 정확하고 투명하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주도의 녹색소비 촉진 유도가 기대된다.
탄소성적표지제도(2009년 도입)는 제품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발생량을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해, 제품에 부착하는 라벨링 제도다. 이 제도를 통해서는 저탄소 소비문화 확산과 시장 주도의 온실가스 감축이 기대된다.

-녹색인증제도 현황과 전망은.
지난 3월 기준 환경산업기술원을 통해 발급된 녹색인증은 총 725건으로, 녹색인증이 시작된 2010년 39건 대비 20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를 분야별로 보면 녹색기술이 514건으로 가장 많다. 이처럼 유망한 녹색기술이나 사업에 대한 우수성과 녹색성을 평가하고 인증해 녹색산업에 대한 투자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제도의 목적이다.

-환경신기술 인·검증은.
환경신기술 인·검증도 주목할 인증제도다. 최근 중소기업의 환경신기술이 적용된 공사금액은 2006년 이후 꾸준히 상승 중이다. 또 중소기업 환경신기술에 대한 발주기관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현재 신기술 인‧검증을 받은 기술의 해외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환경기술검증 국제표준화(ISO-ETV) 대응, 국제 공동검증 시범사업(캐나다, 필리핀)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

-환경 분야 국가표준(KS) 이관에 대해서.
지난해 5월 ‘범부처 참여형 단일 국가표준체계’ 구축 합의에 따라 산업부가 운영하는 국가표준(KS)을 각각의 소관 부처에서 관리하도록 이관하는 것이다.
전체 2만 197개 KS 표준 가운데 부처협의를 통해 1차년도에 613개 표준을 환경부로 이관키로 올 1월 합의했다. 이 중 환경산업기술원은 제품의 환경성, 환경라벨 등 소관 업무에 대한 KS를 직접 운영할 계획이다. 향후엔 환경분야 KS 제·개정 및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도 진행할 예정이다.

-금년도 주요 사업 및 예산은.
올해 주요 사업은 크게 환경 인·검증의 확대, 해외 진출 지원, 제도의 효율적 운영으로 나눌 수 있다. 환경인증평가단은 지난해보다 10% 증가한 전체 1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환경분야 인·검증 및 평가업무를 추진할 예정이다.

환경마크 인증의 경우 인증업무 효율화, 제도의 혁신적 운영 및 고객 지향적 서비스를 통해 인증제품의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탄소성적표지 인증부분에선 새롭게 시작된 3단계 탄소중립제품 인증을 포함한 제도 활성화를 추진한다. 환경신기술 인증을 통해선 민간의 환경기술까지 범위를 넓힌 환경기술성능 확인제도를 도입하고, 우수 환경기술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환경분야 시험분석은 환경마크의 활성화와 환경정책을 지원하는 분야의 시험업무를 확대함으로써 인증제도의 운영을 뒷받침한다. 

그 외 올해 이관되는 환경분야 KS의 성공적 운영을 모색하고, 유관기관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여 통합환경관리 제도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비즈니스 지원을 통한 지속 가능한 소비·생산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 소비자들이 환경마크 등이 있는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해준다면 이 같은 노력은 더 극대화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