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새경제로 대전환”… ‘소득주도성장’ 제시
劉, 성장·복지 강조… “보수의 새지평 열 것”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4월 임시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여야는 단연 ‘경제’를 주창했다. 위기의 경제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새경제(New Economy)’로의 대전환을 촉구했고,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진보적인 견해를 나타내며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비판도 과감히 쏟아냈다.

문 대표는 9일 대표연설에서 “경제기조의 대전환이 없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며 새경제의 대안으로 ‘소득주도성장’을 제시했다.

문 대표는 “성장에서도 유능한 진보가 되는 것이 새정치연합의 목표”라며 “공정한 경제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고, 성장의 방법론으로 소득주도성장을 추구하며 사람 중심의 경제철학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해나가는 경제가 새경제”라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또 “성장 없는 풍요와 경제정의를 생각할 수 없다”며 “성장으로 이룬 소득이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가는 ‘포용적 성장’으로 바꿀 때가 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2년을 ‘서민경제 파탄과 국민 분열의 연속’ ‘배신당한 2년’이라고 규정하며 “국민경제의 토대를 무너뜨리는 이러한 왜곡된 구조로는 성장이 지속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문 대표에 앞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경제성장은 오랫동안 보수의 의제였다”며 새정치연합의 ‘소득주도형 성장’과 ‘포용적 성장’을 환영했다. 유 원내대표는 “보수가 복지를 말하기 시작하고, 진보가 성장을 말하기 시작한 것은 분명 우리 정치의 진일보”라고 평가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새누리당은 보수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자 한다”며 “성장과 복지가 함께 가는 균형 발전을 추구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가진자, 기득권 세력, 재벌대기업의 편이 아니라 고통받는 서민 중산층의 편에 서겠다”며 ‘양극화 해소’를 시대 과제로 제시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통찰을 높이 평가했다.

또 유 원내대표는 ‘증세 없는 복지’는 불가능하다며 우리가 지향해야 할 목표는 ‘중부담 중복지’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국회에 세금과 복지 문제에 관한 대타협기구를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경제와 함께 ‘안보정당’을 피력하고 있는 새정치연합 문 대표는 “새누리당과 정부는 평화에도 실패했고 안보에도 무능했다”고 평가절하했다. 이어 “남북관계 회복이 안보의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남북관계 발전은 평화와 안보 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로를 열어주기 위해서도 남북경제협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유 원내대표는 안보만큼은 “정통보수의 길을 확실하게 가겠다”며 야당과 분명한 차별화에 나섰다. 그는 새정치연합을 향해 “안보정당은 한마디 말로 하루아침에 되는 게 아니다”라며 “북핵과 사드, 천안함 폭침, 북한인권법, 테러방지법 등 국가안보의 가장 중요한 질문에 대해 분명한 입장과 행동이 있어야 한다”고 압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