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가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가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여당은 청문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며 야당에 대한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적법 절차를 거쳐 청문회를 마친 만큼, 청문보고서를 채택하고 국회 본회의를 열어서 대법관 공백 사태를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야당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의 축소·은폐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면서 청문회 기간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9일 “야당에서 경과보고서 채택에 빨리 동의해서 회의를 열어 채택해 주고, 본회의에서 가급적 빠르게 표결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도 “49일 동안 대법관 업무의 공백을 초래해 국민에게 심대한 피해를 준 것에 대해 야당은 반성해야 한다”며 “이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서라도 법정시한 내에 청문보고서를 빨리 채택하고, 인준절차를 진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정의화 국회의장에 청문보고서 본회의 자동 부의를 요청하겠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맞서 새정치연합은 청문회 기간 연장이라는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인 새정치연합 이종걸 의원은 TBS라디오에서 “청문회 기간을 연장해 기록도 보고, 청문회다운 청문회를 해서 적격성 심사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로선 새누리당이 단독으로 청문보고서를 채택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이 새정치연합 소속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 의장이 여야 원내지도부를 불러 중재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