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9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9일 취임 후 처음 가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경제기조의 대전환이 없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며 단연 ‘경제’를 화두로 던졌다.

문 대표는 이날 ‘대한민국 경제, 크게 보고 크게 바꿔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연설에서 한국경제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새경제(New Economy)’로 대전환을 촉구하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성장에서도 유능한 진보가 되는 것이 새정치연합의 목표”라며“ 공정한 경제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고, 성장의 방법론으로 소득주도성장을 추구하며, 사람 중심의 경제철학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해나가는 경제가 새경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새경제의 대안으로 ‘소득주도 성장’을 제시했다. 문 대표는 “기존의 성장전략으로는 ‘공정한 경제’를 이룰 수 없고, 성장자체도 이룰 수 없다”면서 “경제 성장의 기조를 ‘소득주도 성장’으로 바꿔 국민의 지갑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소득주도 성장을 ‘더 벌어 더 소비하고 더 성장하는 전략’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소득이 증가하면 그만큼 소비가 확대되고, 내수가 살면 일자리가 늘면서 성장이 이뤄지는 선순환을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임금소득 실질상승 ▲자영업 종사자 대책 ▲생활비 경감 대책 ▲공정한 세금을 제안했다.

그는 또 새경제 철학으로 ‘사람중심의 경제’를 제시하고 “돈이 먼저가 아니라 사람이 먼저인 나라로 근본이 바뀌어야 한다”며 “경제에서도 사람이 먼저다. 사람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는 미래를 위한 투자이며 동시에 강력한 성장전략”이라며 “복지는 공짜, 낭비라는 낡은 인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해 “대타협기구의 틀 속에서 공무원들까지 동의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가 중요하다”며 “정부가 어느 일방의 희생만을 강요하거나, 성과에 급급해 시한을 정해 밀어붙이려 한다면 사회적 대타협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세월호 인양 및 진상규명 문제에 대해선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규명하는 것은 여야의 문제도, 보수와 진보의 문제도 아니다”라며 “안전한 대한민국이라는 대통령의 약속은 어디 있느냐. 사람이 먼저인 나라로 가치와 철학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국정기조를 대전환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어 “세월호 인양은 비용을 따질 문제가 아니다”라며 “세월호를 인양해 팽목항이나 안산에 두고 안전한 대한민국의 상징과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