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집권 민주당의 최고 실력자인 민주당 오자와 이치로 간사장이 한일 간 과거사에 대해 사죄의 뜻을 밝혔다.

오자와 간사장은 국민대에서 가진 특강을 통해 “양국의 관계 속에서 현대사 중에 불행했던 시대가 있었다”면서 “이에 관해 일본과 일본 국민의 한 사람으로 여러분에게 사죄하지 않으면 안 되는 역사적 사실이 있다”고 언급했다.

일본 고위 정계 실력자들이 한일 과거사에 대해 사죄의 뜻을 밝힌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가장 최근엔 지난 10월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도 방한 당시 “일본의 새 정부는 역사를 직시할 수 있는 정권”이라고 말한 바 있다.

오자와 간사장은 재일 한국인 지방참정권 문제 역시 내년 정기국회에서 현실화하겠다고 밝혔다.

연이은 일본 정계 최고위 인사들의 사죄 발언에 한일 관계의 새로운 동반자적 시대가 구체화되는 것 아니냐는 핑크빛 전망이 돌고 있다.

강제 합병 100주년을 맞아 일왕 방한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도 “한국민들이 환영한다면”이라는 전제 조건을 달아 방한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그러나 이 모든 발언은 책임 있는 행동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외교적 수사에 그칠 공산이 크다. 우선 어두운 한일 과거사 문제의 당사자이며 피해자인 한국민들이 정서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위안부 문제나 강제 노역 피해자 보상이나 사과에 대해 일본 정부나 민간 차원의 구체적인 어떤 논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한일 간 큰 장벽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여기에 쉴새 없이 터져 나오는 정치인 망언, 교과서 왜곡, 독도문제 등은 극한 반일 감정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 정부나 고위 정치인들의 한일 과거사 사죄발언이 진정성을 얻으려면 위안부 문제, 강제 노역, 교과서 왜곡, 독도 문제 등에 관한 책임 있는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 심각한 무역 불균형 해소와 기술 협력 확대 등 역시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

우리 국민 역시 일본의 행동이 뒷받침 되는 사죄가 현실이 된다면 더 이상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미래지향적 동반자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격언처럼 누구나 잘못은 할 수 있지만 진정성이 담보된 사과와 행동이 있다면 관계개선에 나서는 것도 진정한 승자의 모습이라고 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