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가 르네상스 미술의 전성기를 이끈 3대 거장 중 하나인 라파엘로 산치오의 성화작품을 매주 연재한다.

미술사에 끼친 영향력에 비해 라파엘로의 작품은 다빈치나 미켈란젤로에 비해 덜 알려진 게 사실. 이에 본지는 정성길 계명대 동산의료원 명예박물관장으로부터 라파엘로 성화 80여점을 입수해 독자들에게 라파엘로의 작품세계와 일대기를 느껴볼 수 있도록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는 역사상 최초의 라파엘로 연재다.

2차 세계전쟁 등으로 그의 작품은 대부분이 소실됐거나 현재 소장 위치를 알 수가 없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그의 작품들이 1세기 혹은 2세기 전 선교용으로 제작한 유리원판 필름에 담긴 덕분에 오늘날 대중 앞에 선보일 수 있게 된 것이다.

라파엘로 작품은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의 천문학적인 액수로 판매될 정도로 가치는 상당하다. 이번 연재를 통해 이미 공개된 적이 있거나 또는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그의 작품들이 공개된다. 37세의 나이로 요절한 비운의 천재화가 라파엘로. 그의 안타까운 생애를 위로하는 동시에 작품세계를 느껴보길 바란다.

▲ Raphael. Altarpiece: The Transfiguration. Rome. Vatican. Picture Gallery. (lower section painted by Giulio Romano after Raphael’s death). 라파엘의 제단화 : 그리스도의 변용. 로마, 바티칸, 미술관 (아래 부분 라파엘 사후 줄리오 로마노가 색칠).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라파엘로는 다양한 주제로 많은 성화를 그렸는데, 그 중에서도 그의 최후 작품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변용이었다.

이 작품은 라파엘로가 죽기 2년 전인 1518년부터 그리기 시작했지만, 다 완성하지 못한 채 1520년 자신의 37번째 생일날 요절하고 말았다. 그림의 하단 부분만 그의 제자 줄리오 로마노가 색칠을 함으로써 완성됐다.

유리원판 필름으로도 남겨진 이 작품은 유독 다양한 색칠을 넣어 몇 개의 다른 작품으로(스테레오 기법: 입체감을 더 돋보이게 하고자 한 작품사진을 가지고 다양한 색깔을 넣어 제작한 유리원판 필름), 또한 부분별로 확대가 된 독립 작품으로 남겨졌다.

그림 상단은 예수가 승천하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양 옆에 있는 이는 모세와 엘리야다. 그리고 그 바로 밑에서 놀라면서 지켜보고 있는 이는 예수의 수제자 3명(요한, 베드로, 야고보)이다. 그 밑에는 예수의 남은 제자들과 그를 따르는 이들을 표현한 듯하다.

확대된 그림을 보면 예수의 얼굴이 하늘을 쳐다보고 있으며, 표정까지 세밀하다. 이 작품의 원본은 가로 278㎝에 세로(높이) 405㎝ 크기다. 이 작품에는 20명이 넘는 인물들이 등장한다. 이 정도의 공간 안에 사람을 다 넣으며 표정까지 처리하기가 쉽지 않을 텐데, 확대해도 표정이 전부 사실감이 있을 정도로 세밀하게 잘 그려졌다. 확대한 부분이 독립된 하나의 귀중한 작품이 될 정도로 뛰어나다.

나머지 2개의 확대된 작품은 왼쪽 하단에 있는 사도와 오른쪽 하단에 무릎 꿇은 여인의 모습이다. 이들이 어떤 동작과 표정으로 있는 지를 정확히 알 수 있다. 그만큼 라파엘로가 그림 하나하나에 굉장히 심혈을 기울였다는 것을 가늠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 작품에서 라파엘로는 변화산 사건(마17장)과 예수 승천하는 모습을 합친 것으로 보인다. 예수는 12제자 중 3명의 수제자만 산으로 데리고 갔을 때 변모한 모습을 보이게 되는 데 이때 엘리야와 모세가 등장한다. 그리고 산에 내려올 때 3명의 제자들에게 부활하기 전에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하지만 그림에는 하단에 있는 나머지 제자와 그 외 사람들도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표현된다. 십자가상에서 죽은 뒤 3일 후 부활한 예수는 제자들에게 나타났으나, 알아보지 못하거나 다들 영인줄 알고 두려워하는 장면도 성서에 등장한다(눅24장 참고).

또 제자들이 물고기를 잡고 있을 때 예수가 바닷가에 나타났으나 아무도 그를 알아보지 못했고, 나중에 베드로만이 표적을 보고 가장 먼저 예수인 줄 깨닫고 이내 육지로 달려가 영접하는 내용이 나온다(요21장 참고). 이를 통해 변화산 사건은 예수가 부활한 후 변모될 모습을 미리 보여준 사건이었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예수는 제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하늘로 승천한다. 이를 종합해 보면 라파엘로는 두 주제의 장면을 합쳐 하나의 장소(작품)에 표현한 셈이다. 부활 후 변용된 모습으로 승천하는 예수의 모습을 통해 기독교의 꽃이라 부르는 ‘부활’의 상징적인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작품이다.

▲ Raphael. Altarpiece: The Transfiguration. Rome. Vatican. Picture Gallery. (lower section painted by Giulio Romano after Raphael’s death). 라파엘의 제단화 : 그리스도의 변모. 로마, 바티칸, 미술관 (아래 부분 라파엘 사후 줄리오 로마노가 색칠).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Raphael. Altarpiece: The Transfiguration, detail: head of christ. Rome. Vatican. Picture Gallery. 라파엘의 제단화 : 그리스도의 변용, 상세: 그리스도의 머리. 로마, 바티칸, 미술관.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Raphael. Transfiguration, detail of apostle at lower left. Rome. Vatican. Pinacoteca. 그리스도의 변용, 상세: 사도, 왼쪽 아래. 로마, 바티칸, 미술관.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Raphael. Altarpiece, The Transfiguration; detail. lower right: kneeling woman, Rome. Vatican. Picture Gallery. (lower section painted by Giulio Romano after Raphael’s death). 라파엘의 제단화, 그리스도의 변용: 상세, 오른쪽 아래 : 무릎 꿇은 여인. 로마, 바티칸, 미술관 (아래 부분은 라파엘 사후 줄리오 로마노가 색칠).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1세기 전 신비함 담긴 ‘컬러 유리원판 필름’
원본에 흡사하도록 붓으로 채색, 샌드위치형 제작


1세기 전 합성수지(플라스틱)로 제작된 흑백필름이 나오기 전까지는 유리원판 필름을 사용했다. 유리원판 필름은 인화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대중적 인기를 얻었으나 선교사업 목적으로 슬라이드 방식으로 제작된 필름은 소수의 특수한 부류만 이용했다. 슬라이드 방식은 영상 교육용으로 사용하던 필름이다.

특히 신비감을 갖게 하는 것이 컬러 유리원판 필름이다. 당시 필름은 감광도가 매우 낮은 건판으로 0.2mm 유리판에 감광재료를 바른 후 젤라틴 막을 입혀 촬영하면 실상과 반대인 네거티브(음화)로 찍혀지고 이것을 다시 실상과 같은 포지티브(양화)로 반전시킨 후 그 위에 원색에 가까운 칠을 해 컬러 유리 원판으로 만든 것이다.

쉽게 말하면 현품을 찍어 나온 유리로 된 흑백필름에 붓으로 색을 칠한 것이다. 그리고 그 위에 유리를 덧씌워 ‘샌드위치형’으로 만든 것이다. 이같이 만들어진 슬라이드 유리원판 필름은 환등기를 통해 영상자료로 사용됐다.

이 컬러 유리원판 필름에는 특히 고흐, 피카소 등의 명화 작품 뿐 아니라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렘브란트 거장들의 성화 작품이 들어가 있다. 현품과 흡사하게 제작돼 있어 보는 이들의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 환등기와 여러 성화작품이 담긴 유리원판 필름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