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월 12일 오전 동국대 이사장 직무대행 영담스님(왼쪽 첫 번째)이 일면스님(오른쪽 첫 번째)에게 총장선거 재실시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동국대 이사들 치부 속속 드러나
재가자 사기·횡령 승려이사 폭로
“능력부족 조계종 오욕 뒤집어써”

영담, 총장선거 실시 ‘이사’ 사임
두 이사장 법정다툼 혼란 키워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총장선거 외압 논란으로 불거진 동국대학교 사태가 조계종단을 뒤흔들고 있다. 법정다툼에 이어 핵심 이사들의 허물을 드러내는 폭로전으로 치닫고 있어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논의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여기에 종단 정치를 이끄는 승려들도 끼어들어 사태해결은커녕 비판의 목소리만 높이는 등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터진 동국대 사태는 4개월이 지나 현재도 잡음이 끊이지 않고, 주요 인사들의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힐 치부가 속속 드러나면서 더 혼탁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종단 외압의 당사자로 지목된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그 사이에 총장 후보자의 표절 논란에 이은 2명의 이사장 권한 분쟁까지 휘말려 동국대와 조계종단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불교 개혁세력단체인 참여불교재가연대는 지난달 31일 일면스님 이사장직 인수위원회 위원장인 명신스님의 치부를 드러냈다. 명신스님이 사기와 횡령 혐의로 실형을 받은 전력이 있다고 공개해 파문이 일었다. 재가연대는 조계종을 사태해결의 의지나 능력이 없는 사실상 “죽은 단체”로 규정하고 범종단 합의기구를 구성해 해법을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재가연대는 ‘종립학교를 살리기 위한 범종단적 합의기구 설립을 제안 합니다’라는 제하의 성명을 통해 동국대 이사 명신스님이 과거 법의 심판을 받은 범법자라는 사실을 공개하며, 명신스님을 동국대 이사로 파견한 조계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한 외압의 당사자로 지목된 자승스님의 결단과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자승스님 사과하라”… 범종단 합의기구 절실

재가연대에 따르면 명신스님은 1999년 6월 강원도 양양 보리수마을의 분양사기와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돼 1999년 12년 특정경제가중처벌등에관한특별조치법위반(사기) 및 업무상 횡령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항소심인 서울고등법원도 2000년 4월 서울고등법원에서 일반 사기 및 업무상 횡령혐의로 징역 2년 6월에 집행유예 4년의 형을 선고해 형이 확정됐다.

이들은 “사기와 횡령이 출가자에게 파렴치범이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는 중앙종회와 이러한 전력을 갖고 있는 승려를 종립학교 이사로 파견하는 종립학교관리위원회 모두의 도의적 수준이 충격적일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독신 비구계 위반, 문화재 절도, 룸살롱 딸린 모텔 소유 등 치명적인 상처를 입을 만한 신변문제가 폭로된 이사장을 포함한 3명의 동국대 이사스님들도 역시 아무런 해명도 반발도 없이 묵묵부답”이라고 비난했다.

재가연대는 “지나간 과정에서 밝혀진 흠만으로도 도저히 종립학교의 이사장, 총장으로 선출될 자격이 없는 승려들을 오로지 침묵의 카르텔(공동행위)로 관철시키려 하고 있다”며 “이 같은 행태는 더 이상 묵과돼서는 아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계종은 오욕을 뒤집어쓰고 사회적으로, 교육적으로 지탄받고 있으면서도 내부에 건강한 비판 여론이 살아나 대안을 마련하지 않는 죽은 단체”라며 “그 중심에 총무원장 자승스님이 서 있다. 현재의 조계종단으로서는 종립학교를 관리할 능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종립학교를 살리기 위한 범종단적 합의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고위 승려들 탐욕에 상아탑 무너져”

조계종 야권 종책모임 삼화도량을 이끄는 영담스님(동국대 이사장 직무대행)은 재가연대의 성명을 지지하며 총장선거 재실시를 촉구했다. 일면스님이 총장선거를 원점에서 다시 한다면 이사직에서 사임하겠다고 재천명했다.

영담스님은 삼화도량의 성명을 빌어 “총장 문제만 원점에서 논의된다면 이사직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이 약속은 지난달 12일 일면 이사 등에게 공개적으로 선언한 바 있다.

삼화도량은 “볼썽사나운 동국대 사태는 조계종 고위직 스님들과 동국대 이사스님들의 탐욕으로 상아탑이 무너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동국대 사태로 적나라하게 드러난 종단의 현주소를 지적하며 입에 담기조차 부끄러울 지경이라고 했다.

이들은 동국대의 명예가 더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범계(범죄)가 드러난 동국대 이사 즉시 사임 ▲총장선출 원점에서 재시작 ▲자승스님 공개참회 등을 촉구했다.

◆영담스님 논문표절 의혹까지 갈등 심화

또 한편에서는 영담스님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해 폭로전으로 치닫고 있다. ‘동국대 발전을 염원하는 동문승가회’ 회장 진우스님은 지난달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영담스님의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영담스님이 서울여대 함씨의 석사논문과 중앙대 백씨의 박사논문을 표절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학위논문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우스님은 지난 27일 동국대 교원인사처에 영담스님의 학위 취소를 요구하는 공문을 제출했다.

이뿐 아니라 이사장 권한을 놓고 진행하는 법적 분쟁도 초미의 관심사다. 전 이사장 정련스님과 영담스님이 3월 11일 일면스님을 상대로 이사장 직무정지 가처분을 법원에 신청했다. 반대로 일면스님은 영담스님을 상대로 이사장 직무대행 직무정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4월 초부터 관련 소송을 심리하는 법원이 어느 편에 손을 들어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계종 안팎의 개혁세력들은 줄기차게 총무원장 자승스님의 공개적인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자승스님은 침묵으로 일관하며 사태를 관망하고 있는 상황이다. 종단정치로 비화된 동국대 사태의 해결을 위해 동국대 구성원과 조계종 주요 인사들이 앞으로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