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병 정치평론가

 
애초엔 이렇게 될 줄 몰랐다. 옛 통합진보당이 해산되고 소속 의원들이 의원직을 잃게 되면서 갑자기 3곳에서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예정될 때만 해도 새정치민주연합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모두 사실상의 텃밭에 다름 아니었고 상대 후보도 거물급이 없다보니 관심을 끌지 못할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정이 계속 달라졌다. 인천 서구 강화을 선거구가 추가되면서 재보선 지역이 한 곳 더 늘게 되었다. 게다가 천정배 전 의원이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하면서 주목을 받더니 정동영 전 의원도 ‘국민모임’ 소속으로 서울 관악을 선거에 출마하면서 상황이 급변하게 됐다.

사실상 문재인의 선거

보통 재보선의 경우 ‘거물들의 귀환’으로 설명되듯이 빅 매치가 성사되면서 여론의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이번 4.29 재보선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 여야 후보 가운데 어느 쪽도 거물들은 없다. 자칫 평범할 정도의 재보선에 다름 아니었다. 그런데 갑자기 거물급 인사 두 명이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해 전격 출마를 선언하면서 의외의 변수가 생긴 것이다. 그것도 이번 재보선을 상징하는 서울 관악을 지역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성지로 불리는 광주 서구을 지역이다. 문재인 대표가 마냥 바라만 볼 수는 없게 된 것이다.

서울 관악을의 정동영 전 의원은 향후 예상되는 야권재편의 진원지가 될 수 있다. 제1야당 교체를 표방한 ‘국민모임’의 후보라는 점에서, 게다가 야당의 대선후보까지 지낸 명망가라는 점에서 그의 출마는 그 자체부터 관심사가 되고 있다. 만약 당선이라도 된다면 이번 재보선 결과의 모든 시선을 압도할 것이다. 제1야당 교체의 신호탄으로 봐야 하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표에게는 운명의 한 판일 수밖에 없다.

정동영 전 의원의 출마를 계기로 광주 서구을에서도 천정배 전 의원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고 있다. 이미 익숙한 대로 이번에도 새정치민주연합을 지지할 것인가, 아니면 더 크고 더 강한 야당을 만들기 위해 전략적 모험을 할 것인가. 광주 유권자들의 속내가 복잡할 것이다. 사실 광주 민심이 문재인 대표에게 그다지 우호적이지는 않다는 점에서 문 대표가 긴장할 수밖에 없다. 여기서 패배한다면 문재인 대표체제는 길을 잃은 것에 다름 아니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대표체제로는 안된다는 광주의 민심으로 봐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 대표에게는 여기서도 운명의 한 판을 벌여야 할 처지가 돼버렸다.

그렇다면 이번 4.29재보선은 사실상 문재인 대표를 평가하는 선거가 돼버린 셈이다. 승리한다면 몰라도 자칫 패배한다면 문재인 대표체제가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다. 문 대표도 이런 싸움을 원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 또한 운명으로 봐야 한다. 벼랑 끝에 선 문재인 대표, 작지만 운명의 한 판이 다가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