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총리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전후(戰後) 70주년 담화(아베 담화)에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한 반성 문구를 넣을 가능성이 있다고 측근 인사가 밝혔다. 아베의 본심은 아니지만 외교적 파장을 고려하는 차원에서 담화에 포함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아베의 최측근 중 한명으로 알려진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자민당 총재 특보는 1일 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그는 아베 담화에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한 반성’ 문구가 들어갈 가능성에 대해 “그 말을 사용하지 않고는 국제사회가 납득할 수 없다면 ‘복사’해서 담화를 내는 것도 가능하긴 하다”고 말했다.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한 반성 문구는 전후 50주년 담화로 나왔던 무라야마(村山) 담화의 핵심이다.

올해가 세계 제2차 대전 종전 70주년을 맞는 해지만, 아베 일본 총리는 취임 이후 줄곧 우경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담화문 발표를 앞두고 우려의 시선이 쏠리는 상황이다.

지난달 28~29일 교도통신은 일본 국민을 상대로 전국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아베 담화에 식민지 지배와 침략에 대한 반성과 사죄를 넣어야 한다는 응답이 54.6%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하기우다의 발언에 앞서 학계의 아베 측근으로 꼽히는 기타오카 신이치(北岡伸一) 국제대학 학장은 일본의 침략행위를 아베 총리가 인정해야 한다고 지난달 9일 공개 석상에서 발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아베 총리 담화에 반성과 사죄의 표현이 들어간다 해도, 이는 아베의 본심이 아닌 한국·중국·미국 등과의 외교관계를 고려하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아베 총리는 여러 번의 국회 발언 때 무라야마 담화를 “전체적으로 계승한다”는 입장을 표하면서도 담화의 핵심 표현인 식민지 지배와 침략을 인정하는지는 명확히 하지 않았다.

한편 1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은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식민지 지배와 침략을 아베 담화에 포함할지 묻는 말에 “(식민지배와 침략의) 정의에 대해 여러 논의가 있기에 명확하게 답변하는 것은 어렵다”면서 “아베 내각 차원에서 침략과 식민지 지배를 부정한 적은 한 번도 없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