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청와대가 사이버테러 대응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로 사이버안보비서관을 신설하기로 했다.

지난달 31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통과된 ‘국가안보실 직제 일부개정령안’에 따르면 사이버안보비서관은 국가안보실 내 국가안보실장 제1차장 산하에 임명된다. 이에 따라 안보실 내 비서관은 정책조정비서관, 안보전략비서관, 정보융합비서관, 위기관리센터장을 포함해 5명으로 늘게 된다.

청와대의 사이버안보비서관 추진은 최근 소니픽처스 해킹 사건이나 한수원 원전 해킹 사건 등 북한의 사이버테러로 추정되는 사건이 잇따르면서 우려가 커진 데 따른 것이다. 청와대는 사이버테러에 대해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이를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이버안보관실엔 지난해 한수원 해킹 사건 당시 위기관리센터장 산하에 설치된 사이버위기대응팀이 흡수되고, 미래창조과학부와 국정원 등지에서도 실무진이 파견될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사이버안보 전문가인 임종인 청와대 안보특보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북한 사이버테러 관련 학술대회에서 청와대 사이버안보비서관 설치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청와대에서 국가안보실을 중심으로 컨트롤타워를 하겠다고 해서 저를 안보특보로 임명하고 사이버안보비서관을 정식으로 임명해서 그간 총괄책임을 맡았던 국가정보원과 국방부, 안전행정부, 미래창조과학부, 검·경 등 관련 부서들이 뭉쳐서 신속한 공조 아래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에 다행스러운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