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권성동 여당 간사(왼쪽)와 홍영표 야당 간사가 23일 국회에서 에너지 공기업 3사에 대한 청문회 증인 채택을 두고 논쟁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핵심증인 선정 문제로 청문회 개최 차질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회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청문회를 열지 못하고 종료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초 여야는 에너지 공기업 3사를 대상으로 31일과 4월 1·3일에 청문회를 세 차례 열고 4월 7일 종합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증인 채택 문제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여야는 지난 24일 자원외교 국조특위 전체회의를 열어 증인선정을 처리할 계획이었지만 이날 전체회의를 열지 못했다.

야당은 이명박 정부의 인사들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이명박 전(前) 대통령과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핵심증인이라는 것이다.

새정치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28일 “자원외교라는 허울 아래 국민의 피 같은 세금을 뒷돈으로 챙긴 공직자들과 그 결탁세력은 반드시 적발되고 그 죗값을 받아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더 이상 핵심 증인 5인방의 청문회 증인출석을 거부해서는 안 된다. 계속 방탄 청문회를 자처한다면, MB표 자원외교 실패의 책임도 새누리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반면 여당은 “정치적인 공세”라고 일축하면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29일 “자원외교 국정조사가 야당의 주장처럼 특정증인을 넣고 빼고 할 사안이 아니다”며 “특정정권을 공격하기 위한 정치 공세용이 아니라, 바람직한 자원외교의 해법을 찾는 미래형 국정조사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와 정세균 의원 등 참여정부 당시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한발 나아가 야당이 출구전략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새누리당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증인협상을 언론이 지켜보는 데서 하자는 것이나, 전직 대통령이나 현직 장관을 증인으로 요청하는 것은 국조특위를 끝내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으로 미뤄 이번 주 초에 열리는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특위 차원이 아닌, 원내지도부가 나서서 접점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맞물려 국정조사가 최근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국정조사 무용론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 검찰이 최근 자원외교 기업의 비리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고, 감사원도 해외자원개발 성과 감사에 들어가 국회가 설 자리가 더욱 좁아지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