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병 정치평론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바쁘다. 중원으로, 중도로 거침없이 나아가는 그의 모습을 보노라면 다시 대선정국이 돌아온 듯하다. 그러나 대선까지는 아직도 멀다. 차기 총선도 1년이나 남았다. 그럼에도 문재인 대표가 마치 대선행보를 하듯이 확 바뀐 스탠스로 중원으로 나아가는 배경이 궁금하다.


중원의 길, 양수겸장의 전략

문재인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의 청와대 여야 대표 회동에서 제1야당의 대표다운 모습을 보여줬다. 깔끔한 매너와 정치권 안팎의 쓴소리까지 담아서 할 말을 다했다. 언론에서는 지난 대선 때 경쟁을 했던 두 사람이 만나는 것만으로도 시선을 모았다. 파국으로 몰지 않으면서도 야권의 대표다운 역할을 충분히 한 셈이다. 그 후 문 대표는 경남으로 내려가서 홍준표 지사를 만나 무상급식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일각에서는 홍 지사에게 완패했다는 섣부른 정치적 평가를 내렸다. 과연 그럴까. 제1야당 대표이며 동시에 지난 대선 때 야당 대선후보와 만나 논쟁을 했으니 당장은 홍 지사의 득이 많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그게 다가 아니다. 문재인 대표는 이미 대세가 된 무상급식 문제에 대해 홍 지사를 직접 프레임 속에 가둬버린 것이다. 앞으로도 복지논쟁이 불을 뿜을 것이며 보편적 복지를 강화하려는 시도는 계속될 것이다. 그 때마다 홍 지사는 수세적으로, 문 대표는 공세적일 것이다. 누가 이겼는가. 게다가 아이들 밥그릇 문제다. 홍 지사는 명분과 실리에서 포위돼 버렸다. 그래도 홍 지사의 득이 더 많다고 할 수 있을까.

문재인 대표가 해병대를 방문해서 천안함 폭침은 북한의 공격이라고 했다. 물론 천안함 침몰의 원인을 놓고 논란이 끝난 게 아니다. 국방부 발표를 그대로 믿을 수 없다는 비판론이 적지 않다. 그럼에도 문 대표는 국방부 발표를 존중했다. 사인이 아니라 공인으로서, 특히 안보에 수세적이었던 야당 대표로서 문재인 대표는 이번 기회에 정면대결을 펼친 것이다. ‘4.29재보선’에서 종북 프레임을 내세우는 새누리당을 향해 일찌감치 그 프레임을 깨는 역공을 취한 것이다. 그리고 좀 더 멀리 보자면 차기 대선 경쟁에서 더 빠르게 중도로 나아갈 수 있는 모멘텀을 만든 것이다.

여기까지는 여야관계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내부로 시선을 돌리면 또 하나의 성과를 볼 수 있다. 문 대표가 당내에서 가장 치열하게 경쟁해야 할 라이벌은 안철수 의원이다. 내년 총선에서, 또 차기 대선에서 안철수 의원과의 관계가 당내 승부수의 관건이다. 그렇다면 일찌감치 중도로, 중원으로 나아가는 문재인 대표는 안철수 의원의 영역까지 치고 나간 것이다. 이 또한 손에 잡히는 상당한 성과라 하겠다. 오히려 안철수 의원이 포위되는 형국이다. 말 그대로의 양수겸장(兩手兼將)이다. 당분간 문 대표의 이런 승부수는 계속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