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여 개의 북한인권단체가 9일 서울시청 성탄장식트리 앞에서 정부와 UN에 북한인권 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유엔상임이사국은 북한의 반인도범죄행위를 즉각 조사하라! 중국당국은 반인도적 탈북난민강제송환을 즉각 중지하라! 북한은 비정상적 구금시설인 정치범수용소를 즉각 해체하라!”

61주년 유엔인권선언기념일을 맞아 ‘북한구원운동’을 비롯한 50여 개의 북한인권단체연합회가 9일 서울시청 성탄장식트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국제사회가 북한인권 개선에 더욱 적극적인 자세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유엔인권협약 가입국인 북한은 현존하는 가장 큰 통제구역을 전 국토적으로 가지고 있다”면서 “주민들의 거주 이전의 자유를 통제하는 것은 물론 아동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기본권인 행복추구권을 태어나면서 박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중국 또한 탈북자들을 혹독한 고문과 처벌이 기다리고 있는 북한으로 강제 송환하며 유엔난민협약의 강제송환금지의 원칙을 지키지 않는 반인도적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며 “지금도 중국은 매월 수백 명의 탈북자들을 북한으로 송환하여 그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이명박 정부는 북한인권보다는 북핵문제가 더 우선시되며 북한인권문제가 다소 소홀히 다뤄지는 경향을 보여 왔다”며 “북한의 인권문제는 남북관계의 특수성이나 정치적인 문제가 아닌 인류의 보편적 가치이며 인도적인 문제이므로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탈북자들은 대한민국의 헌법에 따라 우리나라의 국민으로 간주하고 즉각 외교적 구조 활동을 펼쳐 중국과 제3국에서 유린당하는 북한동포의 고통을 근절하는 일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민주화위원회 손정훈 위원장은 “북한의 인권유린과 탄압은 인간으로서 상상할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북한은 네팔이나 방글라데시, 미얀마 등 비교적 인권 수준이 낮은 나라와 비교해도 인권수준이 하늘과 땅 차이”라고 밝혀 심각성을 호소했다.

한편, 이날 탈북자들은 기자회견에 직접 나서 증언을 하는 한편, 북한감옥에서 구타당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 9일 북한인권단체연합회 주최로 서울시청 성탄장식트리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앞서 중국 공안당원이 탈북 여성을 붙잡아 북한 인민군에게 넘기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