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가 르네상스 미술의 전성기를 이끈 3대 거장 중 하나인 라파엘로 산치오의 성화작품을 매주 연재한다.

미술사에 끼친 영향력에 비해 라파엘로의 작품은 다빈치나 미켈란젤로에 비해 덜 알려진 게 사실. 이에 본지는 정성길 계명대 동산의료원 명예박물관장으로부터 라파엘로 성화 80여점을 입수해 독자들에게 라파엘로의 작품세계와 일대기를 느껴볼 수 있도록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는 역사상 최초의 라파엘로 연재다.

2차 세계전쟁 등으로 그의 작품은 대부분이 소실됐거나 현재 소장 위치를 알 수가 없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그의 작품들이 1세기 혹은 2세기 전 선교용으로 제작한 유리원판 필름에 담긴 덕분에 오늘날 대중 앞에 선보일 수 있게 된 것이다.

라파엘로 작품은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의 천문학적인 액수로 판매될 정도로 가치는 상당하다. 이번 연재를 통해 이미 공개된 적이 있거나 또는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그의 작품들이 공개된다. 37세의 나이로 요절한 비운의 천재화가 라파엘로. 그의 안타까운 생애를 위로하는 동시에 작품세계를 느껴보길 바란다.

▲ 성가족. 요셉이 임종을 앞둔 가운데 청년 예수가 부친 품에 안겨 슬퍼하는 모습을 하고 있으며, 이를 요셉이 머리를 쓰다듬으며 위로하고 있는 모습인 듯하다. 최초 공개되는 그림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라파엘로의 작품 중에서도 계속해서 성화 중심으로 연재하고 있는데, 이번 호에서는 예수 탄생부터 아기, 청년, 그리고 공생애 사역을 화폭에 담은 작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 작품은 라파엘로가 성서를 바탕으로 베들레헴 마구간에서 태어나 구유에 누인 아기 예수의 모습을 성모마리아와 요셉이 바라보는 장면을 표현했다. 그리고 그 위에는 천사들이 종려나무 가지와 악기를 들고 기뻐하며 찬양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예수의 탄생이 천사들도 축복하는 일이었음을 표현한 듯하다.

그럼에도 헤롯왕은 유대인의 왕으로 나셨다는 동방 박사의 말을 듣고 시기해 죽이려 했고, 이에 성가족은 애굽(이집트)으로 피신하게 된다. 그러나 이는 구약선지자의 예언이 이뤄지기 위한 필요과정(마2:15 참고)이었다. 라파엘로 작품에는 성모마리아와 아기예수 등장하는 그림은 많지만, 요셉이 포함돼 함께 등장하는 그림은 많지 않다.

4복음서에는 누가복음에 예수의 소년시절이 유일하게 잠깐 기록돼 있다. 성가족의 모습은12살의 예수까지만 나오고, 더 이상 언급이 없다. 그러한 측면에서 라파엘로는 갓 청년이 된 모습의 예수가 마리아와 함께 부친 요셉의 임종을 지켜보는 듯한 장면을 연출해, 성서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성가족의 따뜻한 가족애를 느끼게 한다. 청년 예수는 부친 요셉의 품에 기댄 채 슬퍼하는 표정을 짓고 있고, 요셉이 그런 예수를 머리를 쓰다듬으며 위로하는 모습으로 보인다.

그리고 4복음서의 대부분 이야기 분량을 차지하고 있는 30대 예수의 3년 반 공생애.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사역은 구약 예언대로 인류의 죄를 사하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죽는 일이었다.

또 다른 작품은 예수가 제자들과 함께 배를 타고 있는 모습이 그려졌다. 예수가 부활한 후 제자들에게 나타나 배 위에 앉아서 말씀하는 가운데 일부 제자들이 그물로 고기를 낚고 있다. 예수 바로 앞에 손을 빌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제자는 베드로 인 듯하다. 베드로는 예수를 3번 모르는 사람이라 부인한 뒤 잘못을 뉘우친 바 있다(요21장 참고). 뒤로는 수평선과 건너편 마을이 보여 실재감과 원근감이 역시 귀재답게 잘 표현됐다.

▲ 구유에 아기 예수가 태어난 가운데 성모마리아와 요셉이 지켜보고 있으며, 그 위에 천사들이 찬양 축복하고 있다. 라파엘로 작품.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Raphael, 1483-1520 and assts. c. 1515. Miraculous draught of Fishes. London. Victoria and Albert Museum. (cartoon for tapestry in Vatican). (Braun 242). 라파엘로(1483-1520), 1515년작. 고기잡이의 기적. 런던 빅토리아앤 알버트 뮤지엄 소장 (바티칸 테피스트리 삽화). (사진제공: 정성길 명예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독자반응]
유리원판이 그 시대에는 정말 놀라운 기술이며, 거의 그림을 다시 그리는 정도의 노력이 들어가는 것을 알게 됐다. 감추어져 있던 익명의 또 한 명의 재능을 볼 수 있도록 공개한 천지일보에 감사드린다.
-최창열(50대, 남, 서울 양천구)-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란 말이 생각나게 하는 화가다. 예술에 지식은 없지만, 연재 덕에 조금이나마 그림과 화가에 대해 알게 돼 행복하다.
-임옥진(50, 여, 전남 광양)-

◆1세기 전 신비함 담긴 ‘컬러 유리원판 필름’
원본에 흡사하도록 붓으로 채색, 샌드위치형 제작

1세기 전 합성수지(플라스틱)로 제작된 흑백필름이 나오기 전까지는 유리원판 필름을 사용했다. 유리원판 필름은 인화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대중적 인기를 얻었으나 선교사업 목적으로 슬라이드 방식으로 제작된 필름은 소수의 특수한 부류만 이용했다. 슬라이드 방식은 영상 교육용으로 사용하던 필름이다.

특히 신비감을 갖게 하는 것이 컬러 유리원판 필름이다. 당시 필름은 감광도가 매우 낮은 건판으로 0.2mm 유리판에 감광재료를 바른 후 젤라틴 막을 입혀 촬영하면 실상과 반대인 네거티브(음화)로 찍혀지고 이것을 다시 실상과 같은 포지티브(양화)로 반전시킨 후 그 위에 원색에 가까운 칠을 해 컬러 유리 원판으로 만든 것이다.

쉽게 말하면 현품을 찍어 나온 유리로 된 흑백필름에 붓으로 색을 칠한 것이다. 그리고 그 위에 유리를 덧씌워 ‘샌드위치형’으로 만든 것이다. 이같이 만들어진 슬라이드 유리원판 필름은 환등기를 통해 영상자료로 사용됐다.

이 컬러 유리원판 필름에는 특히 고흐, 피카소 등의 명화 작품 뿐 아니라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렘브란트 거장들의 성화 작품이 들어가 있다. 현품과 흡사하게 제작돼 있어 보는 이들의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 환등기와 여러 성화작품이 담긴 유리원판 필름의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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