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는 종북논란 탈피… 野는 정권심판과 거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가 4.29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앞두고 경제현안을 앞세운 전략에 방점을 찍었다. 현재 여야 대표의 행보가 민생·경제 챙기기에 초점을 맞춘 것도 이런 전략과 무관치 않다.

이번 선거는 내년 총선을 앞둔 전초전이라는 점에서 여야 모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새누리당은 종북책임론 프레임보단 지역일꾼론에 힘을 싣고 있다. 이와 동시에 집권 3년 차를 맞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 동력을 얻기 위해서 승리를 거머쥐어야 한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새누리당 이군현 사무총장은 17일 라디오 방송에서 “여당을 찍어줬더니 지역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는 믿음을 준다면, 충분히 승리할 수 있다”며 “종북논란 프레임에서 벗어나 철저히 지역일꾼론 중심으로 선거를 치를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그러나 통합진보당 해산에 따른 야권연대 원죄론을 들고 나올 계획이다. 이 사무총장은 “이번 재보선이 통합진보당 해산으로 생겼기 때문에 19대 총선에서처럼 ‘이기면 그만’이라는 식의 선거연대는 그 책임론이 국민으로부터 제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도 정권심판론보단 ‘유능한 경제정당론’ 기조를 앞세우고 있다. 양승조 사무총장은 “지역일꾼을 뽑는다는 것은 우리도 마찬가지 기조”라며 “다만 민생제일, 경제정당을 내세워 파탄지경에 있는 서민경제, 민생경제를 살리는 유능한 경제정당을 표방하면서 유권자에게 호소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은 또한 야권연대와는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양 사무총장은 “과거 승리 지상주의에 빠져 원칙도 없고 감동도 없는 야권연대가 많은 비판을 받았다”면서 “당 차원의 연대는 물론이고 후보자 간 연대도 생각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당내에선 야권연대와 전략공천 없이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된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 경제정당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켜 내년 총선, 그리고 대선을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양 사무총장은 “새정치연합의 목표는 내년 총선과 2017년 대선에 있다”며 “원칙 있는 정당, 국민에게 신뢰를 드릴 수 있는 정당이라는 기조 하에 이번 선거에 임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