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리서치 전문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최근 한국종교와 종교인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의식을 심도 있게 분석한 조사결과를 내놓아 사회에 작지 않은 반향을 일으켰다. 설문결과 가운데 관심을 끈 몇 가지 주제를 선정해 다시금 조명함으로써 한국종교의 현주소를 진단하고자 한다.

종교인 60% “평안 위해 신앙”
경서 ‘주 1번 이상 본다’ 34%뿐
개신교인 성경 보는 횟수 많아

“경전 가르침대로 살기보다
자기 행복·이기주의에 빠져”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이상은 자신이 종교인이라고 답하고 있다. 최근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종교인의 생활 전반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2015 한국인의 종교’ 보고서를 내놓았다. 여기서 눈에 띄는 것 중에 하나가 종교인들이 자기 종교의 경전(經典, 종교의 교리를 적은 책)을 읽는 빈도수다. 종교인 가운데 3명 중 2명은 경전을 가끔 보거나 전혀 읽지 않은 것으로 조사돼 눈길을 끌었다. 자신들이 의지하고 믿는 신앙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경전에 대한 관심과 의식이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은 종교인들을 이끄는 성직자들에게 많은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다.

◆3명 중 2명 ‘경전, 가끔 보거나 전혀 안 봐’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따르면 종교인에게 본인이 현재 믿고 있는 종교의 교리가 실린 책이나 경전(성경이나 불경 등)을 얼마나 자주 읽는지를 물은 결과 응답자 32%가 ‘전혀 읽지 않는다’고 답했다. ‘가끔 생각날 때 읽는다’는 종교인도 34%나 됐다.

이에 반해 ‘하루에 1번 이상(11%)’ ‘일주일에 3~4번(8%)’ ‘일주일에 1번(15%)’ 등 최소 일주일에 1번 이상 경전을 보는 이들은 34%에 그쳤다. 전체 종교인 중 70% 가까이가 경전을 거의 보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매주 경전을 읽는 종교인의 비율은 1984년 28%, 1997년 33%, 2004년 26%, 2014년 34%로 조사 때마다 소폭 오르내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별 매주 경전 읽는 비율을 살펴보면 개신교인 중 56%는 성경을 일주일에 1번 이상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천주교인 39%, 불교인 11% 순이었다. 불교인 중 매주 경전을 읽는 사람의 비율은 30년간 큰 변화가 없었다. 천주교인 역시 2004년 조사에서만 이례적으로 많이 낮았을 뿐 그 외 조사에서는 대략 40%내외였다. 개신교인의 경우 1984년 45%에서 1989~2004년은 약 50%, 이번 2014년에는 56%로 늘었다.

반면 경전을 전혀 읽지 않는 종교인의 비율은 불교인에서 4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천주교인 30%, 개신교인 16%였다. 불교인은 조사 때마다 그 비율이 50%내외로 나타났다. 이 같은 수치는 불교계가 실시한 조사에서도 별반 다르지 않다. 지난해 9월 불교사회연구소가 발표한 ‘2014 종교에 관한 대국민여론조사’ 결과 경전 읽는 불자들은 10명 중 2명도 채 되지 못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묵상이나 수행에 관심을 보이거나 직접적으로 체험한 종교인도 그리 많지 않았다.

◆‘평안과 삶의 의미’ 찾는 종교인

이는 신앙관과 종교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종교를 믿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부분의 종교인들이 신앙보다는 자신들의 마음의 평안 또는 삶의 의미를 확인하기 위해 종교를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에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종교를 믿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물음을 던진 결과 ‘마음의 평안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60%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복을 받기 위해서(15%)’와 ‘죽은 다음의 영원한 삶을 위해서(14%)’ 그리고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서(10%)’ 순이었다.

지금까지 다섯 차례 조사에서 모두 응답자의 과반이 종교를 믿는 이유로 ‘마음의 평안’을 꼽았다. 그 다음은 ‘복’이나 ‘영원한 삶’, ‘삶의 의미’ 등의 이유들이 엇비슷하게 나타났다. 종교인 70% 이상이 자기 종단의 교리가 담긴 경전의 가르침(메시지)을 의지하기 보다는 자기만족을 위하거나 막연한 복을 구하는 기복신앙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30년간 사회 환경이나 인구 구성, 종교 분포가 많이 달라졌음에도 이러한 경향이 지속돼 왔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종교인 생활 편리·간소화 경전 멀리해”

개신교계의 원로인 국제기독교선교협의회 총재 이기철 목사는 경전을 읽지 않는 현 실태에 대해 “요즘에는 교회에 가도 (예배시) 스크린에 성경 구절과 찬송가가 다 나오고 읽다보니 성경책을 가져가지 않는 교인들이 많다”며 “예전보다 성경을 직접 읽는 사람들이 줄어들었다. 말씀을 보고 연구(묵상)해야 하는데 생활이 바빠지고 편리와 간소화를 추구하다보니까 성경을 멀리하는 것 같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이 목사는 “종교인(목회자나 교인들)이 성경을 봐도 그대로 실천하지 않으니 교회의 대사회적 영향력이 없다. 세상의 빛과 소금이 돼달라고 하셨는데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않고 있다”면서 “(종교 안에서도) 돈을 찾고 물질만능주의로 가고 있다. 자기 행복주의, 자기 이기주의에 빠져들게 된다. 다시 하나님의 말씀(성경)을 중심으로 해서 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