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부터 국회에서는 새해 예산안에 대한 본격적인 심사가 시작됐지만 여야의 입장차로 인해 첫날부터 진통을 겪었다.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4대강 사업 예산의 전체규모를 놓고 시작부터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모습을 보였다.

새해 예산안에 대해 야당은 5조 3천억 원 규모인 정부 부처 예산 외에도 수자원 공사의 ‘보 건설’ 예산 3조 2천억 원에 대한 심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강운태 의원은 “4대강 사업에 대해 내년에 3조 5천억 원을 투입해 강을 살리겠다고 했나”면서 “8조 5천억 원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반면 여당인 한나라당은 “4대강을 살리기 위해서는 지금 책정된 예산도 부족하다”며 “야당이 4대강 지역의 민심을 외면한 채 반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은 “낙동강과 영산강, 금강 수계의 주민들도 ‘우리는 왜 이렇게 늦춰야 하나’라는 문제제기에 대해 민주당은 답을 줘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보육료 지원 문제 등 고통 받는 서민을 위한 예산 지출이 늦어진다면 민주당은 ‘복지’라는 단어를 입에 올릴 자격이 없다”며 “4대강 사업 성공이 차기 대선에서 승패를 가를 것이라는 가위눌림에 앞서 민생을 외면하면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공격했다.

4대강 사업과 관련 정운찬 국무총리는 “한정된 재정여건에서 주민이나 국회의원이나 또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업을 반대한다면 굳이 서두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혀 4대강 사업이 이뤄지는 지역의 야당 의원들을 압박하기도 했다.

한편, 국회 예산결산위원회는 종합정책질의가 끝나는 8일 이후 부처별 심의를 통해 다음 주에 소위를 열어 구체적인 삭감과 증액 규모를 논의할 예정이다.

한나라당은 크리스마스 전에 새해 예산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이지만 민주당은 연말까지 충분히 심사한다는 방침이어서 예산안을 두고 여야의 충돌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