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더덕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풍부한 고칼로리의 영양식품이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B1, B2 등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해 산에서 나는 고기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식품이다. 신체 기능에 있어 필수지방인 리놀레익산, 칼슘, 인, 철분 등이 뼈와 혈액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더덕은 ‘신농본초경’ ‘본초강목’ ‘간역방’ 등 한방기서의 뛰어난 약효를 인정받고 있으며, 민간요법에서도 많이 쓰인다.

더덕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사포닌은 쓴 맛을 나게 하며 각종 효능을 발휘한다.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암이나 성인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더덕은 인삼과 달리 찬 기운을 지니고 있어 몸이 뜨거운 사람에게 더욱 요긴한 약재이다. 피부 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

물을 마시고 체한 데는 약이 없다고 하는데 더덕을 먹으면 효과가 있다는 일화도 있다. 더덕은 해소, 해열, 해독, 변비 등에도 두루 쓰여 약용을 겸한 건강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다.

더덕은 자연산과 오래된 것일수록 향이 강하고 약효도 높다. 재배한 더덕은 단백질과 지방이 많고 담백한 맛을 낸다. 이 때문에 요리해 먹기에는 재배한 더덕이 더 낮다.

약효 면에서는 인삼과 비슷하지만, 인삼과 달리 성질이 차서 열성의 사람에게도 잘 맞는다. 옛 의학서에서 더덕은 정력을 강화시키는 음식으로 권장된다. 그러나 어떤 영약이든 효능을 발휘하려면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더덕 고르는 법 & 보관법
더덕은 향이 강한고 부드러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굵기가 균일하고 크기가 큰 것을 고르도록 한다. 누렇지 않고 흰색이며 퍼석하지 않은 것이 좋다.

더덕 껍질을 쉽게 벗기는 방법
더덕의 껍질에 열을 살짝 가하면 껍질과 점액 사이에 조직 변화가 일어나 껍질이 잘 벗겨져, 손에 점액을 묻히지 않고 손질 할 수 있다.

▲ 더덕 삼색밀전병쌈
더덕 삼색밀전병쌈
[재료]
*더덕볶음: 더덕 100g, 대추5개, 밤3개, 마늘1쪽
*삼색밀전병
-도토리 밀쌈: 도토리가루 2큰술, 밀가루 5큰술, 물 7큰술, 소금
-쑥밀쌈: 쑥분 1큰술, 밀가루 7큰술, 물 9큰술, 소금
-단호박밀쌈: 단호박 40g, 밀가루 4큰술, 물 2큰술, 소금

[만드는 법]
1. 더덕을 채친후 대추와 밤과 함께 볶아놓는다.
2. 밀전병 재료를 각각 믹서기에 돌려 달구어진 후라이팬에 동그랗게 부쳐낸다.
3. 접시에 예쁘게 담아낸다.

▲ 더덕 생채
더덕 생채
[재료] 더덕 100g, 소금 약간
*양념장 :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설탕, 다진파 1작은술씩, 식초 ½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깨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더덕은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잘라 넓게 펴서 방망이로 두들겨 준 후 손으로 가늘게 찢어 엷은 소금물에 담가둔다.
2. 더덕의 물기를 제거한 후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섞어 넣어 고루 버무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