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김달진 관장(지난 2013년 본지와의 인터뷰 때 모습)
12일부터 개관전 ‘아카이브 스토리:김달진과 미술자료’
수집한 자료 중 의미 있는 주요 소장품 250여점 전시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걸어 다니는 미술 사전’ 김달진 관장이 안주인인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이 서울특별시 종로구 홍지동에 새 둥지를 틀었다.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신사옥은 개인주택을 사들여 광장건축환경연구소 김원 소장의 재능기부를 통해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새롭게 단장했다.

박물관에는 올해로 45년간 김 관장이 집착에 가까울 정도로 발품 팔아 수집하고 지켜낸 많은 양의 미술 자료를 만나볼 수 있다.

김 관장은 개관 특별전으로 ‘아카이브 스토리:김달진과 미술자료’를 연다. 12일부터 열리는 이번 전시에는 그동안 모은 자료 중에서 의미 있는 단행본, 화집, 정기간행물, 리플릿, 작품 등 주요 소장품 250여점을 선보인다.

지난 2013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김 관장은 “1972년에 지금은 없어진 경복궁 국립현대미술관에서 ‘한국근대미술 60년전(展)’이라는 전시를 봤는데, 1900~60년까지 우리나라 근대미술 60년을 망라한 전시였다. 이때 전시를 보며 서양 모나리자나 피카소 화보를 모을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자료를 모아야겠다고 자각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미술 잡지 ‘월간 전시계’에서 3년여간 기자생활을 하다 국립현대미술관 자료실을 거쳐 가나아트센터 자료실장을 역임했다.

자료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던 김 소장은 2001년 이후 연구소와 정보센터, 박물관 등을 개관하고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또 월간지 ‘서울아트가이드’, 홈페이지 ‘달진닷컴(daljin.com)’ ‘달진북스’와 SNS 등을 통해 그가 하는 일을 공유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1999년에는 그 공로를 인정 받아 한국신지식인에 선정됐으며, 2013년에는 자신의 취미를 직업으로 만든 인물로 중학교 도덕교과서(금성출판사)에 소개되기도 했다.

한편 김달진 관장은 2001년 서울 평창동에서 김달진미술연구소를 운영했으며, 2008년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을 열었다. 박물관 개관 이래 통의동, 창성동, 마포를 거치며 이번에 홍지동에 정착했다.
▲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