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중인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후 7일 공식석상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한명숙 전 총리가 “저는 단돈 1원도 받은 일이 없다”며 “결백하다”고 밝혔다.

노무현 재단 이사장으로 있는 한 전 총리는 이날 오전 합정동 노무현 재단에서 열린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정치공작분쇄 비상대책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 직접 진실을 말씀드리고 걱정을 덜어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며 “저의 진실을 믿고 안심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한 전 총리는 “언론 보도 내용은 진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하며 “두려울 것이 없으니 국민과 함께 당당하게 진실과 정의의 승리를 보여드릴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 전 총리의 한 측근은 “돈을 받지 않았는데 할 얘기가 뭐 있겠느냐”며 “조금만 지켜보면 한 전 총리의 결백함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한 전 총리가 언론인터뷰에 응하지 않은 것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이해찬 전 총리(비대위원장)도 이날 회의에서 “민주세력 전체에 대한 탄압의 신호탄으로 보고 노 전 대통령 수사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분연하게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진실만큼 힘이 되는 것은 없다”며 “한 전 총리를 중심으로 진실의 승리를 위해 함께 힘을 모아 나가고 동시에 국회 야당에서는 검찰의 불법행위를 바로잡을 수 없는 제도적 방안을 진지하게 찾아야 한다. 대한민국은 법 위에 군림하는 집단이 하나 있다”며 검찰을 겨냥했다.

유 전 장관은 이어 “기소권을 독점하는 집단이 허위사실을 피의사실로 남몰래 흘려보내서 언론공작을 하는 검찰의 불법 허위 사실 유포에 대해 법에 따라 강력히 응징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도 한 전 총리를 지키기 위해 나섰다.

의원총회를 통해 민주당은 ▲불법적 정치공작 중단 ▲피의사실 누설자 규명 및 처벌 등을 촉구하는 규탄성명서를 채택하고 박주선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한명숙 상임고문 공안탄압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의원총회에서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명박 정권의 공안탄압이 도를 넘고 있다”며 “지금이야말로 야성을 확실히 회복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고, 이강래 원내대표는 “이 순간부터 본격적인 투쟁모드, 긴장모드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한 전 총리를 지키기 위해 ‘친노세력’ 결집의 움직임이 감지돼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한 전 총리에 대한 검찰 수사는 현 정권의 정치적 의도가 깔렸을 것이라는 의구심으로 민주당과 친노세력이 손을 잡은 것이다.

재선을 노리는 오세훈 현 서울시장을 꺾을 야권의 유력한 카드로 한 전 총리가 부상한 것에 대한 견제라는 해석이다.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6일 국민참여당 강원도당 창당대회를 통해 “국민참여당, 민주당,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등 각 정당이 협의해 한나라당 후보에 일대일로 맞설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시키자”면서 “이를 통해 연립 지방정부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