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7일(현지시각) 카타르 도하 시내의 한 호텔에서 열린 카타르 진출 경제인 오찬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청와대)
美대사 피습 후속책 점검
3자회동·인사청문회 관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9일 귀국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향후 풀어야 할 국내 주요현안이 만만치 않다.

집권 3년 차를 맞은 박 대통령은 올해 첫 순방지로 중동을 선택했다. 이번 순방을 통해 ‘제2의 중동 붐’을 일으켜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활용한다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8일 순방 기간 세계 최초의 중소형원전 수출길을 열고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처음으로 해외에 수출하는 사례를 만드는 등 ‘경제외교’에 집중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귀국 이후 해결해야 할 국내현안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우선 박 대통령은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에 대한 후속대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박 대통령은 이번 사건에 대해 “주한 미국대사에 대한 신체적 공격일 뿐만 아니라 한미동맹에 대한 공격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직접 현지에서 사태 수습을 지시하고 마크 리퍼트 미국대사에게 전화를 걸어 위로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귀국 직후에도 한미동맹에 균열이 생기지 않도록 후속대책을 점검하고 지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와의 ‘3자 회동’도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3.1절 기념식 직전 여야 대표와 환담을 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 자리에서 귀국 이후 여야 대표에게 순방 결과를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고, 박 대통령이 이를 수락했다.

따라서 이번 3자 회동이 성사될 경우, 집권 3년 차를 맞는 박근혜 정부가 대야관계에서 새로운 활로를 찾는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더욱이 이번 회동은 박 대통령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대권 경쟁자에서 정국 운영의 파트너로 처음 만난다는 의미가 내포돼 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회에 계류 중인 경제활성화 법안 등 주요법안의 처리에 대한 야당의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증세와 복지, 개헌 등 민감한 현안이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여기에 9일부터는 본격적인 인사청문회 정국이 시작된다. 박근혜 정부 3기 내각의 국무위원 후보자 인준을 놓고 야당은 혹독한 검증에 나서겠다며 벼르고 있다. 야당은 특히 이완구 국무총리 청문회에서 도덕성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던 만큼, 이번에도 송곳검증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또 장관 후보자를 대상으로 내년 4월 열리는 20대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 선언을 압박할 계획이다.

이 때문에 이번 청문회에서 낙마자가 생길 경우, 박 대통령의 인사시스템은 또다시 비난에 직면하는 동시에 향후 국정운영에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