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 설계인증 사전심사 통과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은 국산 ‘APR1400’ 신형경수로 원전이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로부터 설계인증 사전심사를 통과해 본심사에 착수했다고 5일 밝혔다.

APR1400은 전기출력 1400MWe의 국산 신형경수로 원전으로, 신고리 3,4호기부터 국내에 건설되고 있으며,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돼 건설 중인 원전이다.

APR1400은 NRC의 강화된 사전심사 절차가 최초로 적용된 사례로서, 이번에 까다로운 사전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향후 본심사 승인의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게 됐다.

한수원은 지난해 12월 23일 한국전력공사와 공동으로 NRC에 APR1400의 설계인증 신청문서를 제출한 바 있다. 설계인증은 원전 부지 특성에 따른 일부 설계를 제외하고, 원전 전체에 적용되는 ‘표준설계’에 대해 NRC의 안전성 평가를 인증 받는 것이다.

설계인증을 취득하면 미국 내 원전건설 시 해당 원전의 안전성을 사전에 인증 받은 브랜드효과 뿐만 아니라, 표준설계 인증에 따른 관련 심사 면제로 건설 및 운영 인허가 기간과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특히 향후 10년에서 20년 사이에 미국 내 운영허가 만료 원전이 집중돼 그 대체 신규원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국 인허가 여건상 최신 안전요건을 만족하는 설계인증 취득 원전만이 새로이 건설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설계인증의 중요성과 효용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석 한수원 사장은 “이번 NRC 설계인증 본심사 착수는 미국 시장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것을 넘어 한국의 우수한 원전설계 역량을 세계에 알리고 한국형 원전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켜 원전수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설계인증 본심사단계에서는 NRC 기술진이 설계 분야별로 안전성을 검증 및 평가하게 되며, 최종평가결과가 위원회 의결을 통과하면 미국 연방규정에 법제화돼 15년간 유효하게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