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5에서 모바일 이미지센서와 NFC 솔루션 신제품을 3일(현지시각) 공개했다. ‘RWB 패턴’ 기반 800만화소 아이소셀 이미지센서. (사진제공: 삼성전자)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삼성전자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5에서 모바일 이미지센서와 NFC 솔루션 신제품을 3일(현지시각)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MWC에서 다양한 분야의 최첨단 모바일 반도체 신제품을 선보이며 모바일기기의 혁신을 주도하고 종합 반도체회사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

◆RWB 800만화소 아이소셀 이미지센서

삼성전자가 MWC에서 공개하는 RWB 패턴 기반의 800만화소 아이소셀 이미지센서(S5K4H5YB)는 최근 셀피(Selfie) 트렌드에 적합한 고화소 전면 카메라 센서다. RWB 패턴은 기존 적색, 녹색, 청색의 RGB 패턴에서 녹색을 백색으로 대체해 빛 민감도를 높인 것으로 어두운 촬영환경에서도 밝기와 색 재현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최근 모바일기기의 슬림화 및 경량화 추세로 이미지센서의 픽셀 크기는 점차 축소되고 있으며, 이는 빛 흡수량 감소로 이어진다. 삼성전자는 각 픽셀에 물리적인 벽을 형성해 광 효율을 높이고 픽셀간 간섭현상을 최소화하는 ‘아이소셀’ 기술을 적용해, 노이즈를 최소화한 RWB 이미지센서를 구현했다.

또한 삼성전자 RWB 아이소셀 이미지센서의 패턴은 기존 RGB 패턴과 구조가 같아 별도의 변환 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변환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이미지의 품질저하를 방지하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RGB전환에 따른 개발 비용도 줄일 수 있다.

◆4세대 NFC 솔루션도 공개

▲ 삼성전자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5에서 모바일 이미지센서와 NFC 솔루션 신제품을 3일(현지시각) 공개했다. 모바일 POS 기능 구현 가능한 ‘4세대 NFC 솔루션’. (사진제공: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RF(Radio Frequency, 무선 주파수) 성능이 대폭 향상된 4세대 NFC 솔루션(S3FWRN5P)도 선보였다.

기존 3세대 제품 대비 RF 성능이 카드 모드에서 2배 이상, 리더 모드에서는 20% 향상되어 초소형 안테나의 사용이 가능하고 성능 향상을 위한 별도의 부스터 IC도 필요 없어 모바일기기 업체들의 제품 디자인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이번 4세대 제품은 모바일 POS의 까다로운 성능 조건을 만족시켜 업계 최초로 전용 단말기가 아닌 스마트폰에서도 모바일 POS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4세대 제품에도 기존 3세대 제품에 이어 45나노 임베디드 플래시 공정을 적용해 고객사의 제품 개발 기간과 인증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 S.LSI 마케팅팀 홍규식 상무는 “삼성전자는 언제나 독창적인 방법으로 더 나은 제품을 만들어 빠르게 발전하는 모바일기기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왔다”며 “이번 RWB 패턴 기반의 아이소셀 이미지센서와 4세대 NFC 솔루션 역시 고성능 모바일기기에 최적화된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RWB 800만 화소 아이소셀 이미지센서를 올해 2분기부터 양산할 계획이며, 4세대 NFC 솔루션은 올해 1월부터 양산을 시작했다.

*POS(Point of Sales): 금전등록기와 컴퓨터 단말기의 기능을 결합한 것으로 판매시점정보관리 시스템이라고 함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