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2일 새벽 스커드c 계열 미사일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동해 상으로 발사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키 리졸브 시작되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한미훈련 첫날부터 남북 간 신경전으로 긴장 고조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올해 한미군사훈련 첫날인 2일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 시위를 벌이면서 남북 간 긴장이 고조됐다.

이날 국방부에 따르면 북한은 한미연합훈련인 ‘키 리졸브’ 연습이 시작되자 오전 6시 32분에서 6시 41분 사이에 남포 일대에서 동해 방향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490㎞의 사거리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미사일은 갈마반도 남쪽 50㎞ 공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미훈련 실시에 반발하는 무력시위 성격의 발사인 것으로 국방부는 판단하고 있다.

북한은 이와 함께 한미군사훈련을 북한 공격을 위한 핵전쟁 훈련이라고 비난하고 이에 보복하기 위한 강력한 수단을 취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이같이 밝히고 “그런 수단들에는 육상과 해상, 해저, 상공 및 사이버 공격 수단들이 모두 포함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은 “북한의 위협적인 언동은 한반도 안보에 대한 대단히 심각한 도전이며,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도발적 행위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군은 북한군의 무모한 도발적 행위에 대해 엄중히 경고한다”면서 “확고한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하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