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는 12일 유포한 영문홍보잡지 다비크에서 콥트교도 인질이라며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최근 이집트 콥트교도 21명이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참수당한 가운데 콥트교의 한 지도자가 IS에 대해 “이미 용서했다”고 밝혔다.

영국 콥트교 앙가엘로스 총주교는 자신의 트위터에 ‘희생자와 가족들, 억류자들을 위해 기도하자’는 글을 올리고 ‘신은 용서하신다(#FatherForgive)’라는 해시태그를 달았다. 해시태그는 해시기호(#) 뒤에 특정 단어를 써 그 단어에 대한 검색 기능을 높여주는 기능이다.

20일(현지시각)에는 미국 CNN 방송과 인터뷰를 갖고 “기독교도이자 성직자로서 나 자신과 다른 이들에게 용서의 길을 안내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극악무도한 그들의 행위는 용서하지 않았지만 참수한 사람들은 진심으로 용서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분노와 증오에 사로잡히게 될 것이고 세상은 폭력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물론 그들(참수된 인질)이 안전하기를 기도했지만 또 한편 그 순간이 닥쳤을 때 그들이 평화를 얻고 그것을 극복할 힘을 얻기를 기도했다”며 “그들은 희생됐지만 중동의 기독교도와 야지디족 등 목전의 위험에 처한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을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앙가엘로스는 IS가 ‘콥트 십자군이 이슬람으로 개종하려는 여성을 박해했다’는 이유로 콥트교도를 희생양으로 삼은 데 대해서는 “전혀 근거 없는 주장”이라며 “폭력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이것이 그들이 찾은 이유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IS는 15일 콥트교도 21명이 참수당하는 장면이 담긴 ‘십자가의 국가에 보내는 피로 새긴 메시지’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올렸다. 이들은 참수 이유로 콥트교도에 탄압받는 무슬림 여성에 대한 복수라고 주장했다.

콥트교는 성 마가(Saint Mark)가 서기 50년쯤 알렉산드리아 근처의 바우칼리스에 세운 기독교 공동체를 중심으로 발전했다. 이집트의 토착 교회를 콥트교로 부르게 됐다. 신성을 강조하는 단성론 외 로마 가톨릭과 교리에 큰 차이가 없다. 콥트교 신자는 전 세계에 500만~1500만명으로 추산되며 주로 이집트와 수단에 분포돼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