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 박사 여성 결혼할 확률, 대학졸업女의 반 “경제력 때문?”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현정 기자] 석 박사 여성 결혼할 확률이 대학졸업 여성의 결혼 확률의 절반에 그쳤다는 보고서가 발표돼 화제다.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김성준(39)씨는 석사학위 논문 ‘왜 결혼이 늦어지는가’라는 주제로 미혼자가 초혼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조사, 발표했다.

김씨는 한국노동패널을 통해 2000년 미혼이던 524명을 10년간 추적하면서 결혼에 미치는 여러 영향을 조사했다.

김씨의 논문에 따르면 고학력의 여성일수록 결혼할 확률이 낮아졌다. 특히 석 박사 여성 결혼할 확률이 대학교만 졸업한 여성의 결혼 확률보다 낮게 나왔다.

대졸 여성 결혼 확률이 고졸 이하 학력을 가진 여성보다 7.8% 낮았고 석 박사 여성 결혼할 확률이 대졸 여성에 비해 58.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석 박사 여성 결혼할 확률이 낮은 이유로는 여성의 교육 수준이 올라갈수록 자신과 비슷한 배우자를 찾기가 더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나왔다.

더불어 여성의 결혼이 늦어지는 이유에서는 교육수준 향상 외에 경제력 문제와 배우자를 찾는데 드는 비용 등도 영향을 미쳤다.

전반적으로 여성이 결혼이 늦어지는 이유 중 ‘경제적 능력’이 결혼에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티즌들은 “석 박사 여성 결혼할 확률, 배울수록 결혼 못 가다니” “석 박사 여성 결혼할 확률, 대학이 가장 적당하군” “석 박사 여성 결혼할 확률, 안타깝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