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가 수요시위 현장에 도착해 소녀상을 안고 취재진을 바라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역사교과서에 자세히 서술, 교사용 교재도 개발 보급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정부가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일본군 위안부 참상과 관련한 교육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역사교과서에 일본군 위안부 참상에 대한 내용을 더욱 자세히 서술토록 하고 별도의 교사용 교재를 개발해 보급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13일 국회 동북아역사왜곡특위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위안부 교육 관련 현황 및 추진 과제를 보고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중·고교 역사교과서의 위안부 관련 내용은 0.5∼2쪽 분량으로 기술돼 있다. 하지만 그 내용은 포괄적이고 미흡한 수준이다.

이에 교육부는 현재 개발 중인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일제 침탈과정 관련 내용에서 일본군 위안부의 인권 문제를 더욱 명시적으로 서술하기로 했다.

예컨대 현재 “제국주의 침략전쟁과 그로 인한 가해와 피해의 실상”으로 기술된 부분을 “제국주의 침략전쟁으로 인한 경제적 수탈과 일본군 위안부 인권 문제 등 가해와 피해의 다양한 실상”으로 수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일본군이 위안부를 강제 동원하여 여성 인권이 유린되었음” 등의 내용을 기술해 위안부 문제가 일본에 의한 여성 인권 유린 문제라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2015년도 한국사 교과서 집필기준에도 오는 9월까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도록 하는 지침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초·중·고교 별로 동영상·PPT 등의 관련 수업 활동 자료 및 교사용 교재를 개발해 오는 3월까지 보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교재 세부내용에는 ▲일본군의 위안부 동원과 위안소 실태 ▲한국인 위안부 피해실태 및 한국인 피해자의 삶과 운동 ▲한국정부의 피해자 지원 정책 ▲위안부 문제해결을 바라는 국제사회의 활동 등이 포함된다.

한편 지난 4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양학부 교수가 발표한 설문자료에 따르면 위안부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대한 배상 문제에 있어 한국과 일본 대학생들의 시각차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 대학생들은 일본의 공식 사과와 배상이 필요하다는 응답(94.4%)이 절대적이었다. 반면 일본 대학생들은 일본은 이미 충분히 배상했다(37.6%)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 문제는 더 이상 언급을 원치 않는다는 일본 대학생 응답도 30.0%나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