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주시(시장 강인규)가 9일 오후 5시 나주시청 2층 이화실에서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왼쪽 1번째)와 ‘나주 新지중모델 시범구축’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공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 나주시청)

나주시-한전, 新지중모델 시범구축
내년 10월까지 특화 거리 3.9㎞ 조성

[천지일보 나주=이진욱 기자] 나주시가 원도심 지역에 배전설비를 땅속에 묻는 지중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나주시는 9일 오후 시청에서 조환익 한국전력공사 사장과 이낙연 전남도지사, 강인규 나주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나주 新지중모델 시범구축’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공동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나주 新지중모델 시범구축’ 사업은 총 5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금성관과 중앙로 주변에 첨단 공법으로 4가지 지중화 모델의 특화 거리 3.9㎞를 조성하는 것으로 한전의 나주 이전에 따른 빛가람 에너지 밸리의 첫 실행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원도심은 나주읍성 4대문 복원, 나주목 관아·향교 주변 사업 등 원도심 활성화 사업과 연계해 도시경관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지중화 사업으로 도시경관이 개선되면서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고 4가지 지중화 모델로 최고의 배전기술 메카가 될 것”이라며 “사업의 성공과 에너지 밸리 조성에 행정력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낙연 전남지사도 “나주에 온 한전이 첫 사업으로 원도심과의 상생모델이 될 지중화 사업을 시행한 것은 시의적절하면서도 의미가 깊다”며 “3월 하순쯤에 혁신도시에서 나무 심기 행사를 하고 임직원 가족이 전남의 관광지를 돌아보도록 투어 버스 행사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조환익 사장은 “이번 지중화 사업은 신기술을 도입해 비용 절감과 상생 협력의 모델이 될 것”이라며 “1차 사업이 끝나는 10월에 가시효과가 나타나 원도심이 역사관광의 명소로 조명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한전은 지중화 모델에 대한 ‘지중배전 종합 홍보관’을 구축하고 공무원·업계 관계자 등에 대해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