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단행한 화폐개혁으로 인해 북한 경제가 혼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평양의 상점 대부분이 문을 닫고 영업을 중단했고 북한 경제에서 제한적으로 적용돼왔던 시장경제도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북한전문 인터넷신문인 ‘데일리 NK’는 1일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당국이 30일 오전 8시 전후로 각 시·도·군 별로 기관장과 초급당 비서 회의가 열려 이 자리에서 화폐교환에 대한 방침이 전달됐으며, 이날 오전 11시부터 평양을 비롯한 조선중앙은행 각 지역 도 지점에서 화폐교환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화폐교환이 시작되면서 북한 내부가 큰 혼란에 빠진 것으로 전해졌고, 북한 인민보안성의 모든 인력이 주민 통제를 통해 혼란을 잠재우기 위해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북한 국가안전보위부와 보위사령부를 포함한 인민군 부대까지 비상대기령이 발령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화폐개혁으로 장마당(시장) 거래 등을 통해 부를 축적해 온 이른바 ‘큰손’들이 화폐교환 한도의 엄격한 적용 때문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하’에 숨은 돈을 끌어내 경제 활성화를 꾀하는 북한 당국의 계산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이어진다.

북한 당국에 의한 배급기능이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생필품 공급창구 역할을 해 온 장마당이 축소돼 북한 주민들이 겪는 고통이 심해질 수밖에 없다는 논리이다.

한편, 중국의 신화통신은 1일 북한이 평양주재 외국공관에 화폐개혁 단행을 공식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통보한 내용은 구화폐와 신화폐의 교환비율은 ‘100대 1’이며 오는 6일까지 화폐교환이 가능하다는 내용으로, 교환한도는 15만 원까지 상향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