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前 대통령, 내달 2일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출간 (사진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청와대는 30일 이명박 전 대통령(MB)의 회고록에 담긴 세종시 수정안 내용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했다.

청와대 한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 반대를 한 것이 당시 정운찬 총리를 견제하기 위해서라고 이야기한 것은 사실에 근거했다기보다는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은 대선승리 이후 세종시 이전은 공약대로 이행하겠다고 여러 차례 확인했다. 정 전 총리의 세종시 수정안 이야기가 나왔을 때 당시 박 대통령이 정치적 어려움 속에서 국토균형발전이라는 그런 관점을 갖고 결단을 내린 것을 알고 있다”며 “그런 문제가 지금 정치공학적으로 이렇게 저렇게 해석되는 게 과연 우리나라나 국민이나 당의 단합에 어떤 도움이 되느냐”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 대통령은 정치적 이익을 위해 개인의 소신이나 신뢰를 버리는 정치스타일이 아닌 것을 여러분이 잘 알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 관계자는 MB가 회고록에서 남북문제를 거론한 것과 관련 “지금 남북문제, 남북대화를 비롯해 외교문제가 민감한데 세세하게 나오는 것이 외교적으로 국익에 도움이 되느냐. 이런 지적은 언론에서도 많이 있다”고 말했다.

또 남북정상회담 등을 추진할 때 ‘돈거래’ 얘기가 나온 것에 대해 “놀라운 일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회고록 내용 중 북한 측에서 비밀접촉을 제안했다는 것처럼 현 정부에서도 이런 경우가 있느냐는 질문에 “제가 알기로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현 정부 외교정책은 투명하게 한다는 게 기본 방침이다. 방금 이야기한 (이명박 정부의) 막후와 같은 불필요한 오해는 안 하는게 좋겠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