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전국철도노동조합의 파업과 관련 “적당히 타협하고 가서는 안 된다”며 강경 대응을 주문해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통령은 28일 과천 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공공기관 선진화 워크숍’에서 “수십만 명의 젊은이들의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힘들어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평생직장을 보장받은 공기업 노조가 파업을 하는 것은 국민들이 이해하기도 힘들고 이해해서도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대통령은 “이미 파업이 예견됐던 상황인데 대비가 너무 소홀했던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승객 불편에 대한 대비 못지않게 화물운송 대비책도 철저하게 세워놓았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29일 워크숍 마무리 발언에서도 “한창 국민 모두가 마음 모아 경제위기를 극복해 가는 중요한 과정에 철도노조가 파업을 벌여 참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특히 화물운송에 극심한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데 대해 걱정이 많다. 지금이 우리 경제에 얼마나 중요한 시기인가”라며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불법에 대해 원칙을 갖고 대응하는 것은 중요하나 그 과정에 국가적 손실과 국민의 불편은 최소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철도노조 측은 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원칙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사태를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노사 간 자율교섭을 통해 시민들의 불편과 안전문제 등이 제기되는 상황 속에서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