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연수원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이완구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집중
의혹 적극 해명… “공개 검증도 응하겠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을지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안대희·문창극 전 후보자가 연이어 낙마하면서 인사파동을 겪은 만큼,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통과 여부가 주목된다.

이 후보자는 25일 주말까지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해 신상 검증 등을 대비하기 위한 청문회 준비에 집중했다. 그는 또 정치권의 주요현안과 집권 3년 차로 접어드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를 파악했다. 청문회 준비단은 이 후보자의 병역과 재산 등의 기초자료를 확보한 상태다. 추가자료를 검토한 후, 이르면 26일 인사청문 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현재 청문회 쟁점은 이 후보자 자신과 차남의 병역면제, 동생의 과거 사법처리 문제 등으로 꼽힌다. 이 후보자 측은 언론을 통해 이 같은 의혹이 불거지자 즉각 해명에 나섰다.

청문회 준비를 지원하는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은 24일 브리핑을 열고 “(이 후보자의) 차남이 미국 미시건대에 재학 중이던 2004년 10월 축구시합 도중 무릎을 다쳐 병역면제 판정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후 ‘우측 무릎 전방십자인대 완전파열 재건 수술’을 받고 완전히 회복하지 못해 2006년 6월 징병신체검사에서 ‘불안정성 대관절’을 사유로 5급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병역 문제에 대해 이론이 제기된다면 공개적으로 엑스레이 촬영 등 모든 증빙을 실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도 의혹 해소에 도움이 된다면 어떤 상황에서든지 공개적으로 검증에 응할 뜻이 있다고 25일 밝혔다. 또 이 후보자의 병역 소집해제 처분과 관련해 김 의원은 “징병신체검사에서 ‘부주상골’을 사유로 보충역 소집 판정을 받았다”고 말했다.

차남에게 증여한 땅에 대해선 “후보자 아내가 장인으로부터 증여받은 토지로 인해 매년 세금 부담이 커 2011년 차남에게 공시지가 18억300만원 상당의 토지를 증여했다”며 규정에 맞게 증여세 신고를 완료했고, 증여세는 차남이 매년 분할 납부 중이라고 해명했다.

이 밖에 후보자 동생이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사건에 대해 후보자와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현재 야당은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이 후보자의 도덕성과 함께 책임 총리로서의 역량 검증에 주력할 방침이다. 앞서 이 후보자는 지난 23일 새 총리에 지명된 직후 “대통령에게 쓴소리하는 총리가 되겠다”며 “국무총리가 대통령에게 직언하지 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송곳 검증, 현미경 인사청문회를 통해 이 후보자가 국정을 운영할 자질이 있는지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