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인 등 1000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한 미국 뉴저지 에지워터 아발론 아파트 화재의 불이 시작된 곳이 한인이 거주하는 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1000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한 미국 뉴저지 에지워터 아발론 아파트 화재의 불이 한인 거주 아파트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뉴욕한국일보는 뉴저지 에지워터 아발론 아파트에서 발생한 화재는 한인 K씨의 집에서 배관 공사를 하던 인부들이 용접 공사를 하다가 불똥이 튀면서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또 불은 인부들이 즉각 소방국에 신고하지 않고 자체 진화를 하려다 엄청난 화마로 비화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화재는 지난 21일 오후 5시께 아파트 2개 동 중 서쪽에 위치한 4층짜리 러셀 애비뉴(Russell Avenue) 동에서 시작돼 전체 408세대 중 약 60%인 240가구가 전소됐다. 불은 12시간 만에 진화됐으나 하루가 지난 후에도 연기가 피어오르는 등 화재 규모가 컸다. 이 화재로 한인 등 1000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아파트 2개동 중 서쪽에 위치한 4층 건물 러셀 동에 거주하는 K씨는 21일 자신의 아파트 배관에서 물이 샌다고 관리사무실 측에 공사를 의뢰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윌리엄 스키드모어 에지워터 경찰국장은 “(인부들이) 물이 새는 부분에 토치(용접기)로 작업을 했다”며 “이들이 즉시 화재를 신고하지 않고 약 15분간 신고를 지체한 채 해결을 하려다가 일이 더 커졌다”고 말했다.

아파트 자재로 목재가 많이 활용된 데다 강풍이 불어 500명 이상의 소방관이 출동했으나 불길을 잡기 어려웠다. 소방관들의 대처로 단지 내 또 다른 건물인 리버(River) 동엔 불이 옮겨 붙진 않았지만 뿌려진 물과 내부에서 스프링클러가 터지면서 침수 피해를 입었다.

렌트 전문인 아발론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한인은 약 40세대로 100여명이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