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개의 카테고리… 구청 홈페이지서 확인

▲  2015 금천구 홈페이지 (사진제공: 금천구청)

[천지일보=박미라기자] 서울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2015년 우리구 및 정부·서울시의 달라지는 제도·시책 중 구민 생활과 밀접한 사항 48건을 선정해 ‘2015년 금천구가 이렇게 달라집니다’를 발표했다.

‘2015년 금천구가 이렇게 달라집니다’는 아동, 학생, 청년, 어르신, 취약계층, 모든구민 등 수요자별로 정리해 달라지는 제도에 대한 구민의 이해를 돕는 맞춤형 자료로 구성됐다.

새해부터 달라지는 주요 시책과 제도는 다음과 같다.

◆아동분야
국공립어린이집 보육수요를 해소하기 위해 구립어린이집 3개소를 올 3월 시흥2동, 시흥3동 독산1동에 개원할 예정이다. 또한 만 12세 이하 아동대상으로 무료 지원되는 예방접종은 기존 13종에서 A형감염이 추가돼 14종으로 늘어나며, 한부모가정 자녀양육비가 종전 1인달 월 7만원에서 월 10만원으로 인상된다.

특히 500여명이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어린이 물놀이장이 안양천에 조성돼 올 7~8월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학생ㆍ청년분야
2015년 새학기부터 모든 국공립학교의 신입생은 배정받은 학교에서 교복을 구입하게 되고, 청소년증은 가까운 동주민센터에 발급받을 수 있다. G밸리 근로 청년들의 직업역량과 일자리지원, 복진증진을 위한 공간인 ‘무중력지대 G밸리’를 운영한다.

◆어르신분야
홀몸어르신 맞춤형 공공원룸주택이 올해 1호점이 입주를 시작한 데 이어 2호점이 남부여성발전센터 인근 독산로 56길 18-10에 건설돼 올 하반기 입주자를 모집공고 한다. 또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독감 예방접종은 기존 보건소에서 지정 민간의료기관으로 확대된다. 어르신 임플란트, 틀니 보험급여 대상이 종전 75세 이상에서 70세이상으로 올 7월부터 확대된다.

◆취약계층분야
최저생계비 기준으로 일괄 적용되던 기초생활보장제도는 소득기준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 맞춤형 급여체계로 개편된다. 주방과 거실을 이웃 세대와 공유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신개념 주거복지 모델인 두레주택이 건설돼 올 하반기 입주자를 모집한다.

◆모든구민분야
기존의 동 주민센터는 마을과 지역주민 중심의 복지허브로 혁신하는 ‘마을복지센터’로 전환해 찾아가는 복지로 전환한다. 구민 건강 증진을 위해 모든 음식점이 금연구역으로 확대되고 이를 위반할 경우 흡연자에게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 독산4동 주택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이 운영되고, 장애인·어르신 등 보행약자가 자유롭게 숲을 즐길 수 있는 무장애숲길이 조성된다. 승용차 마일리지제도가 시행돼 요일에 상관없이 주행거리를 줄이면 감축률에 따라 최대 3만 5천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이 외에 달라지는 구정은 구 홈페이지(www.geumcheon.go.kr)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금천구 관계자는 “2015년 새해 달라지는 시책·제도는 구민의 편의와 관련된 생활밀착형 정보인 만큼 구민이 이를 알차게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금천구청 기획예산과(02-2627-1073)으로 문의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