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까지 375곳 조성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광주시가 민선 6기 공약사항인 ‘안전한 푸른 도시 만들기’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가로정원, 커뮤니티정원, 치유정원 등 도시정원을 조성한다.

2015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2019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시행한다. 광주시가 녹화사업과 마을공동체사업 등으로 매년 60곳을 추진하며 푸른광주21 등 민간단체에서 15곳씩 조성해 2019년까지 총 375곳의 도시정원을 조성한다.

도시정원의 유형은 가로정원·치유정원·커뮤니티정원·놀이정원·작물정원·전통정원 등 6개로 정하고 도시녹화사업 전 분야에 유형별 도시정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올해에는 2013년부터 추진해 온 ‘국제 행사대비 경관개선 사업’과 지난해부터 3개년 계획으로 진행해온 ‘도심경관 숲 조성 사업’ 분야에 가로정원 23곳을 조성한다.

또한 ▲복지시설 나눔 숲 조성사업에 치유정원 4곳 ▲담장 허물어 나무 심기사업과 명상 숲 조성 사업에 커뮤니티정원 13곳 ▲광주시민의 숲과 원당산 공원에 놀이정원 2곳 ▲한새봉 도시농업 생태공원에 작물정원 1곳 ▲아시아전통문화 역사공원에 전통공원 등 44곳을 조성할 방침이다.

앞으로도 광주시는 도시녹화사업을 단순한 경관 조성의 1차적인 기능을 넘어 시민이 참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소규모 도시정원 사업으로 추진한다.

광주시는 도시 곳곳에 도시정원이 조성되면 수요자 중심의 소규모 숲이 새롭게 제공돼 급증하는 시민들의 자연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원기 광주시 공원녹지과장은 “도시 숲이나 정원이 단순한 경관의 개념에 머물러서는 안된다”며 “이를 복지자원으로 활용해 시민들의 커뮤니티 장소나 치유 및 사색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