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만강 하구에 있는 북한-러시아 철도 교량의 모습. 이 교량 위로 러시아 극동 하산(사진 왼편)과 북한 나선특별시(사진 오른편)를 연결하는 열차가 오간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정치군사정세 완화 조건 전제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북한이 두만강 개발 사업을 남북한 경제협력 시범 사업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사회과학원이 학보 최신호(지난해 11월 15일 발행)에 실은 ‘동북아시아 경제협력의 발전과 조선반도’라는 제목의 논문에 따르면 북한은 두만강 개발 사업에 이어 남북 간 원유·천연가스 수송관 부설과 시베리아 횡단철도, 한반도 종단철도 건설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13일 드러났다.

199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는 20여년 동안 동북아 경제협력의 주요 다국간 협력대상으로 등장한 것은 두만강 지역 개발과 그 확대판인 대두만강 지역 개발이라며 뒤를 이어 원유, 천연가스 수송관의 부설과 시베리아횡단철도와 조선종단철도의 연결이 주목되는 협력대상으로 나서고 있다는 게 논문의 내용이다.

그러나 북한은 남북 경제협력을 위해 한반도 긴장 완화 조치가 필요하다고 전제를 달았다. 동북아 아시아 경제협력에서 조선반도가 제대로 참가하고 그 역할을 높이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이 지역의 긴장한 정치군사정세를 완화시키기 위한 조치들이 취해져야 한다는 게 그들의 주장이다.

북한은 “조선반도에서 외세인 미제를 몰아내고 북과 남이 우리 민족끼리의 이념 밑에 통일을 이룩해 나가며 주변 나라들이 조선의 통일에 도움이 되는 일을 찾아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일본 등 일부 국가가 북한과의 무역에서 관세 장벽을 조성하는 환경도 개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