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회견에 참석한 노인이 위원회 발표가 부당하다며 항의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 고영주)가 ‘친북인명사전편찬’ 기자회견에서 1차 대상자 선발 중 전직 대통령은 제외하겠다는 발언에 일부 보수세력이 반발하고 나섰다.

26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은 결말을 내지 못한 채 30분 만에 중단됐다.

이날 고영주 위원장은 “反헌법·反국가적 활동을 행한 인사들의 활동내역과 사상성향을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인명사전을 편찬하기 위한 것”이라고 취지를 전했다.

이어 “친북행위자들의 행태를 국민들에게 알려 역사적으로 단죄하고 대한민국의 헌정질서와 국가정체성을 수호해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 발전과 선진화에 기여하겠다”고 설명했다.

위원회 측은 “이번 친북인명사전 1차 선정대상자는 현재 활동 중인 자, 사회적 영향력이 강한 자, 친북반국가활동 증거가 명백한 자가 우선적으로 선정됐다”고 전했다.

보고에 의하면 1차 대상자 100명의 분야별 분포도는 정치권 10명, 관계 7명, 재야인사 30명, 학계 20명, 종교계 10명, 문화예술계 7명, 언론계 7명, 법조계 3명, 의료계 2명, 해외 4명 등이다. 이름 등 구체적인 명단은 차후 발표될 예정이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기자가 “민족문제연구소가 ‘친일인명사전’을 편찬한 것에 대한 응대인가”라고 질문하자 위원회는 “전혀 무관하다고 볼 순 없지만 이미 3년 전부터 준비한 사업이 올해 8월에 발표하려다 현실적 여건 때문에 늦춰졌다”고 답했다. 

기자회견 도중 보수단체 회원으로 보이는 60~70대 관중들이 소동을 일으키면서 이번 기자회견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들은 친북인명사전 명단에 전직 대통령이 빠진 것에 대해 주최 측에 비난과 욕설을 섞어 가며 거세게 항의했다.

▲ 전직 대통령을 포함하지 않겠다는 위원회의 발표에 시민이 단상으로 향하자 관계자가 이를 저지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 참석자는 “북한에서 돈 받고 일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비난했고, 여성 참석자는 “역사는 왜 있나, 죽은 사람도 포함하라”며 분개했다. 일부 회중들은 이런 기자회견은 “필요 없다”는 구호로 선동하기도 했다.

점점 격해지는 회장 분위기에 위원회의 한 인사는 결국 “우리는 우리 선정기준에 의해 편찬했으니 그럴 거면 당신들 기준으로 편찬하라”며 기자회견 자리를 떠났다.

한편, 1차 선정 발표부터 진통을 겪고 있는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는 내달에 구체적인 발표를 할 계획이라며 2015년까지 5000명의 대상자들에 대해서도 점진적으로 발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주영 전 건국대 대학원장을 비롯한 안응모 전 대법관, 고영주 변호사,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이주천 원광대 교수, 정창인 전 육사 교수가 참여했다.

▲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 고영주) 위원들은 관중들의 소동에 기자회견을 마치지 못하고 30분 만에 자리를 떴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