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을 열고 집권 3년차 국정운영 구상을 밝히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광복 70주년을 맞아 통일 비전과 방향에 대한 국민의 마음과 뜻을 모으고 범국민적, 초당적 합의를 이뤄내서 평화통일을 위한 확고한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북한은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대화에 응해야 한다”면서 “남북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 함께 통일의 문을 열어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통일 기반 구축을 위해 민간 차원의 지원과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대화와 협력의 통로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북한에 설을 전후로 이산가족 상봉을 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올해 광복절 70주년을 기념하는 여러 가지 공동행사를 남북이 함께 만들어가자고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 문건 파동에 대해 “국민께 허탈함을 드린 데 대해 마음이 무겁고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나라를 위해 헌신과 봉사를 해야 할 위치에 있는 공직자들이 개인의 영달을 위해 기강을 무너뜨린 일은 어떤 말로도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그동안 사실의 진위 여부를 파악조차 하지 않은 허위 문건이 유출돼 많은 혼란을 가중시켜왔다”며 “진실이 아닌 것으로 사회를 어지럽히는 일은 자라나는 세대를 위해서나 올바른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나 결코 되풀이돼선 안 될 것”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구조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공공, 노동, 금융, 교육 등 4대 부문을 중심으로 구조개혁에 박차를 가해 기초가 튼튼한 경제를 만들겠다”며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를 추진해 환경변화에 따라 불필요하거나 중복된 기능은 과감히 통폐합해 핵심역량 위주로 기능을 재편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공무원연금도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며 “정년연장과 임금피크제 도입 등 사기진작책을 보완해 여야가 합의한 4월까지는 꼭 처리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노와 사는 상생의 정신을 바탕으로 3월까지는 반드시 노동시장 구조개혁 종합대책을 도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금융도 이제는 경제성장을 이끄는 분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 교육개혁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주는 자유학기제를 더욱 확산해 나가겠다”면서 “소득연계형 반값등록금을 약속한 대로 올해 완성해 경제적 어려움으로 대학교육을 포기하는 학생이 없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