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광역단체장 無 아쉬워
가산점 부여 확대 주장

▲ 김영선 전 의원.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한국정치에도 남녀평등 시대가 올 것인가. 국내 인구의 절반은 여성이지만, 대부분의 정치인은 여전히 남성이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갈수록 활발해지고 있지만, 정치 영역에선 여성에게 벽이 높은 게 현실이다. 여성의 정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남성 중심의 한국정치 구조는 쉽게 바뀌지 않고 있다.

대표적인 여성 정치인 중 한 명인 김영선 전 국회의원은 “보육·육아 등 가정 분야에서 체감도 높은 생활정치를 하기엔 여성들이 강점”이라며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를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5일 천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국회에서는 여성들의 정치 참여가 어느 정도 제약돼 있지만, 시의원·도의원 수준에선 여성 비율이 20~30% 정도 된다”면서 “지방은 남성 중심이지만, 도시에선 기초의원의 여성 참여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것이 국정 전반에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하지 않다. 지난해 치러진 6.4 지방선거에서 여성 광역자치단체장 배출은 전혀 없었다. 그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과연 무엇이 테마가 됐어야 하느냐를 보면, 사실은 지방자치에 근거한 경제와 생활정치가 확산했어야 하는데, 세월호 바람 때문에 굉장히 정치적으로 광역단체장이 배출됐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광역단체장이 무엇을 할 것인지도 불분명한 상태”라며 “여성 광역단체장이 나와야 하는 환경과는 완전히 반대로 갔다”고 지적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에 출마한 바 있는 그는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 방안과 관련해 여성 후보에 대한 가산점 부여를 제안했다. 그는 “이번에 광역단체장 선거를 해보니까 (여성 후보가) 득표한 것의 20% 정도 가산점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농촌은 25%, 도시 지역은 20% 정도 주면 된다”고 했다. 또한, 가산점 부여를 기초의원뿐만 아니라 광역의원, 광역단체장, 대통령 후보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남성 후보들의 반발 가능성에 대해선 “여성이 얻는 득표율의 20%이기 때문에 후한 점수는 아니다”라면서 “가산점을 주지 않으면 여성정치를 어렵게 하는 연고주의 등 장벽 자체를 뛰어넘을 수 없다”고 했다.

아울러 김 전 의원은 여성 후배 정치인을 향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그는 “다양한 사회활동 속에서 사람의 삶을 많이 이해해야 한다”면서 “거기서 자신감도 생기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게 되고, 정치적 토대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정치권에선 여성에게 문을 열어주고, 여성은 다양한 이해의 토대 위에 정치력을 쌓아야 한다”면서 “이 두 가지가 맞닿아야 여성정치가 확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